세계 최대 정보통신기술(ICT) 박람회 'MWC(모바일 월드 콩그레스)25'가 3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했다. 이동통신 사업에서 양자, 인공지능(AI) 사업으로 무게추를 옮긴 통신3사는 수백 평 규모의 대형 전시관을 마련하는 한편, 현장에서 속속 향후 미래 사업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MWC25에서 구글과 손잡고 인공지능(AI)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방위 협력안을 발표했다. AI 에이전트 서비스 고도화를 골자로 한 협력안에 발맞춰 MWC25 전시관 또한 미래 일상생활을 엿볼 수 있는 형태로 꾸렸다.
홍범식 LG유플러스 사장은 3일(현지시간) MWC25 현장에서 "누구나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AI에 편의성을 더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고, 이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 할 것"이라며 구글과의 협력안을 발표했다.
이번 협력을 통해 LG유플러스는 구글 클라우드와 AI 모델 '제미나이(Gemini)'를 활용, 자사 AI 서비스 '익시오(ixiO)' 기능을 확대할 계획이다. 통화 에이전트 서비스인 익시오에 제미나이를 적용해 통화 맥락을 보다 정교하고 분석하고 상황에 맞춘 통화 내용 요약 및 추천 행동 제안 등 기능 고도화에 나선다.
또 구글 클라우드의 버텍스 AI(Vertex AI) 서비스를 활용해 향후 통화 내용과 관련이 있는 사물이나 상황, 장소 등을 바로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도 도입할 계획이다. 검색 품질 향상을 위해 '구글 검색으로 그라운딩(Grounding with Google Search)' 기능 도입 여부도 적극 검토 중이다.
서비스 고도화와 함께 양사는 익시오의 글로벌 진출도 공동으로 타진한다. AI 분야 전방위적인 협업을 통해 익시오는 기존에 제공하는 기능인 통화 녹음 및 요약, 보이스 피싱 방지 등 서비스의 품질이 향상은 물론, 사용자를 이해하고 맞춤형 행동을 제안하는 '액셔너블(Actionalble AI)'로 도약할 방침이다.
LG유플러스와 구글은 이번 협력을 시작으로 AI 기반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기술을 교류하며, 차별화된 AI 기술 경쟁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더불어 구글은 LG유플러스의 AX(AI 전환) 전략을 지원하기 위해 홈, 디지털 채널, 일하는 방식에 AI 도입을 검토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LG유플러스는 MWC25 현장 전시관도 '안심 지능(Assured Intelligence)'을 기반으로 자체 개발 AI 익시(ixi)를 통해 달라지는 2050년의 미래 생활상을 그린 '익시퓨처빌리지(ixi FutureVillage)'로 꾸렸다.
익시퓨처빌리지는 실제 주거 공간을 3분의 1 크기로 축소해 구현한 미래형 주거 공간이다. 관람객들이 익시퓨처빌리지에서 눈에 보이지 않는 AI와 통신기술이 실생활에 적용되는 모습을 보고 체험할 수 있는 데에 주안점을 뒀다.
특히 익시오(ixi-O) 활용법 또한 자연스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단순한 음성 명령 수행을 넘어, 사용자의 통화 습관과 선호도 등을 분석해 생활 속에서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며 사용자에게 능동적으로 제안하는 '액셔너블AI'로 진화한 익시오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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