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스퀘어의 자회사인 e커머스 기업 11번가가 지난해 영업손실 754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40% 적자 폭을 감소했다고 25일 밝혔다. 매출액은 5618억원으로 전년 대비 35% 감소했다.
지난해 4분기 영업손실은 23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 줄었다. 2년 연속, 7개 분기 연속으로 영업손실을 축소하고 있다는 게 11번가 측 설명이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339억원을 기록했다.
11번가는 영업손실 개선 배경으로 지난해부터 추진한 수익성 중심 경영 전략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11번가는 신규 버티컬 서비스 및 무료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며 e커머스 경쟁력을 강화하고 동시에 마케팅 효율화, 사옥 이전 등을 통해 고정비 절감에 나섰다.
아울러, 오픈마켓 부문에서 연간 법인세·이자·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EBITDA) 흑자를 달성했으며 지난해 3월부터 올해 1월까지 11개월 연속 영업이익 흑자를 지속해 왔다.
올해 11번가는 성장 모멘텀 확보에 더욱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온라인 구매 수요가 높은 마트와 패션 제품군을 강화하고, 무료 멤버십 프로그램과 배송 역량을 확대한다. 또, '주 7일 배송' 시스템을 바탕으로 주말 당일배송 서비스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안정은 11번가 사장은 "주력사업인 오픈마켓을 중심으로 전사적인 경영 효율화 노력의 성과가 본격화되면서 지난해 실적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면서 "올해 11번가는 셀러·고객 가치에 더욱 집중하면서, 안정적인 수익성 확보를 위한 성장 모멘텀을 마련해 전사 에비타(EBITDA) 흑자를 달성해 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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