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푸드 열풍 속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글로벌 진출 기회 확대"
라이프스타일 변화와 기술 발전에 따라 주요 소비층이 확대되면서 국내 외식 산업에 글로벌 마스터 프랜차이즈 요청이 증가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삼정KPMG가 24일 발간한 'M&A 트렌드로 살펴본 외식 프랜차이즈 시장의 새로운 기회'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K-푸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내 외식 브랜드에 대한 글로벌 마스터 프랜차이즈 요청이 증가하고 있다.
보고서는 외식 프랜차이즈 시장의 주요 트렌드로 ▲외식의 내식화 ▲외식업체 운영비용 증가 ▲가성비 프랜차이즈의 부상 ▲커스터마이징 트렌드 확산 ▲푸드테크 활용 확대 ▲K-푸드 위상 강화 및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를 꼽았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K-푸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내 외식 브랜드에 대한 글로벌 마스터 프랜차이즈 요청이 증가하고 있다"고 봤다. 이에 따라 국내 외식업체들의 해외 진출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기업의 스케일업(Scale-up)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삼정KPMG는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시장의 주요 M&A 트렌드로 ▲유망 섹터 및 브랜드 중심의 거래 성사 ▲글로벌 확장 가능성 ▲종합 외식 기업으로의 도약 가능성을 제시했다.
외식 시장 내 양극화가 심화되면서 확장성 높은 가성비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거래(딜)도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가성비 맥주 프랜차이즈로 알려진 '역전할머니맥주'를 보유한 역전FnC 인수 건과 메가커피 인수 건이 대표적이다.
이에 따라 국내 외식현재 외식 트렌드 변화에 상대적으로 덜 영향을 받는 치킨·햄버거·피자 브랜드를 중심으로 M&A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지난 2020년에는 큐캐피탈과 코스톤아시아가 치킨 프랜차이즈 노랑통닭을 인수한 바 있다.
박영걸 삼정KPMG 전무는 "투자자들은 투자 기업 현황을 면밀히 분석하고 전략적 투자 결정을 내려야 한다"며, "트렌드 변화에 영향을 덜 받는 치킨 브랜드나 해외 진출 가능성이 높은 외식 프랜차이즈를 중심으로 안정적인 캐시플로(Cash Flow)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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