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사회>지역

인천시, 지능형 교통 시스템으로 원도심 교통환경 개선

네비게이션 내 교차로 신호정보 제공 예시./인천광역시

인천시가 원도심 교통환경 개선을 위한 스마트 교통 인프라 구축에 나선다. 지난해까지 지능형 교통 시스템(ITS) 2단계 구축을 완료한 인천시는 올해 원도심의 교통 불균형을 해소하고 도시 경쟁력을 높이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중·동구 제물포 르네상스 지구, 강화군, 옹진군 영흥도에 스마트 교차로와 감응형 신호제어 시스템을 도입하고 신호 정보를 개방하는 등 보편적 교통복지 실현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 원도심 교통체계 개선, 왜 필요할까?

 

인천시는 수도권 서부에 위치해 광역도로망이 잘 구축된 편이지만, 강화와 옹진 지역의 교통 인프라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특히 인천시 교통정보운영과가 실시한 상습 혼잡구역 분석 결과에 따르면, 인천 중구와 동구의 주요 도로 서비스 수준(LOS)은 최하위 등급인 F로 나타나 개선이 시급한 상황이다.

 

상습 정체구간 표./인천광역시

실제로 서해대로(수인사거리~신흥사거리)는 평균 주행 속도가 7.6km/h, 인중로(신광사거리~수인사거리)는 8.8km/h, 제물량로(신흥사거리~신광사거리)는 9.3km/h로 심각한 정체를 겪고 있다. 여기에 강화·영흥도 지역은 대중교통이 열악하고 주말 교통 정체가 극심해 주민과 방문객들의 불편이 크다.

 

■ 스마트 교통 인프라 구축… 358.49㎢ 규모에 적용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인천시는 올해 제물포 르네상스 지구(중·동구), 강화, 영흥도에 다목적 스마트 교차로(20개소)와 감응형 신호제어(4개소)를 도입하고, 교통 신호 정보를 개방(30개소)하는 등 첨단 교통 시스템을 구축한다.

 

스마트교차로, 신호체계 개선 안내도./인천광역시

특히 차량번호, 교통량, 정체 시간 및 길이 등을 실시간 수집·분석하는 다기능 스마트 교차로 시스템을 통해 교통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고, 좌회전 감응형 신호제어 도입으로 불필요한 차량 대기를 줄여 주민들의 이동 편의를 개선할 계획이다.강화군의 경우, 강화대로 주변에 스마트 교차로를 집중 설치해 AI 기반 실시간 교통량 분석과 최적 교통 신호를 적용하는 시범사업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출퇴근 및 주말 정체 해소 효과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 운전자·보행자 안전 강화… IT 기반 도로 환경 개선

 

인천시는 교통환경 개선을 위해 다양한 정보기술(IT) 기반 설비를 도입할 예정이다./인천광역시

내비게이션 내 교차로 신호 정보 제공, 보행자 우회전 사고 예방 시스템 구축 등 다양한 IT 기술도 적용된다. 이를 통해 운전자는 신호 변경 시간을 미리 인지해 원활한 주행이 가능하고, 보행자는 보행 신호 정보를 쉽게 확인해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이번 사업은 1월부터 12월까지 추진되며 총 56억 원(국비 39.2억, 시비 16.8억)의 예산이 투입된다.

 

김인수 인천시 교통국장은 "이번 스마트 교통 인프라 구축을 통해 원도심의 교통 혼잡을 해소하고 시민들에게 보편적 이동권을 보장하는 것이 목표"라며 "앞으로도 인천의 교통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시민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는 2023년부터 추진한 지능형 교통 시스템 1단계 사업을 통해 교통 서비스 수준 C등급 확보, 교통사고 발생 감소, 골든타임 준수율 95% 달성, 빅데이터 기반 교통정책 지원 등의 성과를 거뒀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