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종교는 기도를 강조한다. 기도의 힘이 있다는 것이다. 기도란 마음을 모으되 진실한 참회도 전제가 된다. 물론 처음에는 모두가 바라는 마음으로 한다. 그러나 기도가 절실하고 간절해지면 자신의 껍질과 허영이 녹아내린다. 기도에 기도와 주술이 있다. 주술엔 어떤 심적 탐욕이든 헛된 욕망이든 그저 바라는 바가 이루어지길 바라는 마음이 많다면 주술이 될 것이다. 그래서 악마에게 영혼을 팔더라도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는 데만 초점을 맞춘다. 그렇다면 사람다운 품격과 윤리는 들어 설 자리가 없다. 아마 마태복음의 한 구절로 기억된다. 예수님은 산상수훈에서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라고 했다. 여기엔 의미심장한 것이 내포되어 있다. 선한 하나님의 뜻에 부합하는 것은 이뤄지지 않을 수가 없다는 뜻이라고 본다. 비윤리적이고 도덕적이지 않은 바램은 그저 흑마술일 뿐이다. 잠시는 좋을지 모르지만 금방 무너지는 모래성일 뿐이다. 화엄경 입법게품의 한 부분인 보현행원품에도 삿된 발원은 이뤄지지 않게 한다는 대목도 보인다. 기도를 빙자한 삿된 바램은 이미 발원이 될 수가 없다. 그저 탐진치로 버무려진 욕심일 뿐이다. 예를 들자면 가정이 있는 사람을 만나면서 내가 저 사람과 잘되기를….하고 바라는 것과 같은 것이다. 마음 아프지만 실제로 이런 바람을 가지고 기도를 하는 사람도 있다. 우리는 수많은 기도와 주술의 효험을 듣는다. 그러나 올바른 기도는 이뤄지지 않아도 불만을 품지 않는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고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마음이 순하고 정하면 자리이타한 기도가 된다. 삿되게 쓰면 끝이 허망한 주술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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