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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신세계百, 서울대와 손잡고 고객 맞춤형 서비스 개발 나선다

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오민환 교수(왼쪽부터), 이재진 원장, 신세계백화점 영업본부장 김선진 부사장, 이성환 상무, 전진우 팀장이 지난 17일 서울 서초구 신세계백화점 본사에서 인공지능·빅데이터 분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모습 / 신세계백화점

신세계백화점이 서울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과 협력해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한다고 19일 밝혔다.

 

신세계백화점은 지난 17일 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과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으며, 오는 2월부터 맞춤형 상품 추천 알고리즘 'S-마인드 4.0' 개발을 위한 산학 협력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지난 2017년 도입된 기존 추천 시스템 'S-마인드'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존 'S-마인드'는 고객의 연령, 주거래 점포, 과거 구매 브랜드 등 주요 데이터를 활용해 브랜드와 행사를 추천하는 시스템이다. 새롭게 선보일 'S-마인드 4.0'은 구매 이력뿐만 아니라 생활 패턴과 라이프스타일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여행, 예술 등 다양한 상품과 콘텐츠를 추천하는 시스템으로 고도화될 예정이다.

 

또한, 이번 개선을 통해 개인화가 한층 강화되어 기존의 그룹 단위 추천에서 벗어나 고객 개개인에 맞춘 실시간 제안이 가능해진다. 예를 들어, 평소 식품 구매 빈도가 높고 할인 혜택에 민감한 고객은 VIP 라운지 이용 종료 10분 전에 식음료(F&B) 할인 쿠폰을 알림으로 받아볼 수 있다.

 

한편, 신세계백화점은 이번 협약과 함께 사내 데이터사이언스 연구 모임인 'S-커스터머 랩'을 출범한다. 이를 통해 맞춤형 상품 추천은 물론, 배송과 교환·환불 등 쇼핑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편을 최소화하는 'AI 퍼스널 쇼퍼' 기능 개발을 진행할 것이라는 게 신세계백화점 측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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