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1위 전기차 업체인 비야디(BYD)가 '가성비' 모델을 앞세워 한국 전기 승용차 시장 공략에 나선다.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과 포비아(공포증)로 침체기를 겪고 있는 국내 완성차 업계의 부담은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BYD코리아는 16일 인천 중구에 위치한 상상플랫폼에서 브랜드 출범식을 갖고 사업 전략과 신차 출시 계획을 공개했다. BYD코리아는 올해 3000만원대 초반의 소형 전기 SUV 아토3를 시작으로 전기 세단 '씰'(SEAL), '씨라이언 7'(Sealion 7) 등 3개 모델을 판매할 계획이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BYD 영업을 책임지는 류쉐량 총경리는 "BYD는 2016년 이후 10여 년 동안 전기버스와 전기트럭, 전기지게차 등 상용차로 한국 소비자들과 인연을 맺었다"며 "당장 판매 목표에 연연하기보다 고객 브랜드 경험 확대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BYD코리아는 한국 시장에서 무리하게 판매량을 늘리기보다 고객 체험과 소통을 통해 제품을 알려나가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BYD코리아는 DT네트웍스, 삼천리EV, 하모니오토모빌 등 6개 공식 딜러사와 함께 서울에서 제주까지 전국 주요 지역 및 도시에 15개 전시장과 11개 서비스센터를 순차 오픈한다.
류쉐량 총경리는 "고객 편의 및 딜러 파트너사들의 건강한 성장에 가치를 두고 네트워크 확장 전략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라며 "BYD 매장이 모든 인플루언서들이 반드시 한번 쯤 방문해야하는 곳이 되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BYD 코리아가 국내 처음 선보이는 아토 3는 2022년 출시 이래 중국을 포함한 전 세계에서 100만대 이상 판매된 모델이다. BYD의 LFP 기반 블레이드 배터리를 사용해 1회 충전 주행거리는 복합 기준 321㎞다. 파노라믹 선루프, V2L 등 편의사양을 탑재했다.
한국 고객들의 취향과 편의를 고려해 티맵모빌리티 서비스, 국내 음악 플랫폼 플로(FLO) 등 한국 특화형 부품 및 서비스도 적용했다. 가격은 트림별로 기본 모델은 3150만원, 상위 모델인 아토 3 플러스는 3330만원이다.
정부 보조금을 적용하면 아토3의 실제 소비자 구매 가격은 2000만원대 후반대를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아토3와 경쟁할 국내 전기차는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과 기아 EV3가 될것으로 보인다. 코나 일렉트릭은 스탠다드 4142만원, 롱레인지 4566만원부터, 기아 EV3는 스탠다드 3995만원, 롱레인지 4415만원부터 시작한다. 정부 보조금을 받아도 3000만원대를 형성해 아토3와의 가격 경쟁력에서 뒤쳐질 수 밖에 없다.
BYD코리아 승용사업 부문 조인철 대표는 "지역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조금 적용 시 2000만원대로 구매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구체적인 보조금은 고객 인도 시기에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BYD는 지난해 유럽과 중국 등 전 세계에서 친환경차 427만대를 판매하며 3년 연속 세계 친환경차 판매 1위를 기록했지만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부정적 인식은 넘어야 할 과제다.
조인철 대표는 "BYD의 블레이드 배터리는 안전성 측면에서 세계 최고"라며 "사용자 정보 보호 관련해서는 한국 내 서버를 통해 개인정보가 (중국으로) 유출되지 않게 노력했다"고 말했다.
한편 BYD코리아는 브랜드 출범을 기념해 계약 선착순 1000명 고객을 대상으로 50만원 상당의 전기차 충전 크레딧을 제공한다. 또 인천 상상플랫폼에서 1월 19일부터 2월 2일까지 2주 간 일반 시민 개방의 BYD 브랜드 전시 체험관을 운영하며 방문 고객을 대상 BYD 전기차 체험, 딜러사 상담존 등을 운영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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