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업계, 연회 100% 돌려주고 추가 캐시백까지
과당경쟁 유발? "문제없어"...금융당국 가이드라인 지켜
연초부터 신규고객 확보를 위한 카드업계의 영업 경쟁이 치열하다. 신규회원 확보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다. 연회비를 100% 돌려주거나 추가 캐시백을 지급하는 등 신용카드 무료이용 혜택을 전면에 내걸었다.
13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이달 신한카드는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연회비 100%를 캐시백한다. 행사 대상 신용카드는 총 32종으로 최대 5만원까지 돌려준다. 가입 대상은 최초 신규고객과 탈회 후 6개월 경과 고객이다.
KB국민카드와 비씨카드도 연회비의 100%를 돌려준다. KB국민카드는 오는 31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신용카드를 신청하면 28종에 한정해 연회비를 전부 캐시백한다. 부가서비스 및 선택적 항목에 동의하고 KB페이에 카드를 등록하면 된다. 이어 비씨카드는 바로카드와 K-패스 카드 연회비를 100% 환급키로 결정했다.
현대카드는 프리미엄카드 영업에 공을 들인다. 연회비 환급에 바우처혜택까지 마련했다. 이달 '현대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카드 에디션2'를 발급하면 연회비에 맴버십 보상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현대 아멕스 그린카드 에디션2의 경우 연회비 15만원을 모두 환급하며 플래티넘 카드는 총 40만원을 적립해 준다.
이 밖에도 롯데카드는 연회비 2만원짜리 카드에 10만원 캐시백 혜택을 담았다. 추가로 내년 연회비도 면제한다. 연간 '로카 나누기' 카드로 600만원 이상 사용하면 된다. 우리카드는 카드의 정석 3종 신규 고객이 우리원페이로 10만원 이상 결제하면 8만원 캐시백 혜택을 준다. 자동납부·정기결제에 등록하면 최대 2만원을 추가로 지급한다.
카드사가 일괄적으로 연회비 무료 혜택을 내세운 것은 이례적이다. 업계에서는 본격적인 회원 유치 경쟁과 함께 영업 분야에 체질개선이 이뤄진 영향으로 풀이했다. 카드모집인을 통한 회원 확보 비중을 낮추면서 비용 효율화에 나선 것이다. 통상 카드모집인이 신규 고객을 유치할 때 카드사로부터 받는 금액은 장당 10만~15만원 수준이다. 카드사는 모집인 수당을 소비자 혜택으로 전환하겠단 방침이다.
카드 모집인 채용 여건도 녹록지 않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지난 2020년말 전국의 카드모집인은 9217명이다. 전년 대비 2165명 줄면서 1만명선이 붕괴됐다. 이후 ▲2021년(8145명) ▲2022년(7678명) ▲2023년(5581명) ▲2024년(4033명) 순으로 감소세다. 온라인을 통한 영업력 강화가 요구되는 이유다.
일각에서는 과당경쟁을 유발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무분별한 신용카드 발급이 제2의 '카드대란'을 일으킬수 있단 우려다. 지난 2002년 카드사의 부문별한 카드발급으로 다수의 신용불량자를 양산했던 만큼 경쟁 과열을 지양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카드업계는 금융당국의 가이드라인을 지키고 있는 만큼 소비자 선택의 영역이란 입장이다. 지난해 금융위원회는 온라인으로 신용카드 회원을 모집할 경우 연회비 100%의 경제적 이익을 소비자에게 줄 수 있도록 하는 '여신전문금융업법 시행령 개정안'을 내놓았다. 아울러 카드대란 사태 이후 카드업계는 자체 신용평가모형을 개발하는 등 부실예방책을 마련했다. 애당초 부문별한 카드발급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지난해 역대급 연회비 이익을 거둔 만큼 관련 영역에서 소비자 혜택을 강화하겠단 취지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카드사 8곳(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비씨카드)의 연회비 수익은 1조756억원이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카드사들이 프리미엄카드 영업에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전반적인 연회비 수익이 상승했다"며 "올해는 신규회원 모집에 초점을 맞추고 충성고객 확보에 집중하는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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