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백화점이 직접 운영하는 오프프라이스 스토어 '신세계 팩토리스토어'가 지난해 연간 거래액 1000억원을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신세계 팩토리스토어'는 신세계백화점이 브랜드의 재고 상품을 매입해 직접 가격을 책정하여 판매하는 오프프라이스 매장이다. 정상 유통 채널에서 소진되지 않은 재고 상품을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며 합리적인 소비를 원하는 고객층을 주요 타깃으로 한다.
이번 거래액 성장은 지난 2017년 8월 스타필드 고양점 개장 이후 8년 만에 달성한 기록이라는 게 신세계백화점 측 설명이다. 연간 거래액은 오픈 첫 해 75억원에서 시작해, 8년 연속 연평균 성장률 38% 이상을 기록하며 꾸준히 증가해 왔다.
신세계백화점은 이번 성장이 상권 및 고객 특성에 맞춘 브랜드 구성 전략에 따른 결과라고 설명했다. 젊은 고객층이 주로 방문하는 스타필드 수원점에서는 스트리트 캐주얼과 해외 컨템포러리 브랜드의 비중을 확대했으며 고소득 여성 고객이 많은 강남점에서는 모피와 해외 여성 브랜드를 중심으로 운영했다.
신세계백화점은 올해 상반기, 라오스 수도 비엔티안의 콕콕 메가몰에 '신세계 팩토리스토어' 해외 1호점을 오픈할 예정이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라오스 시장을 겨냥해, K-패션 비중을 절반 이상으로 높이고 K-뷰티 상품까지 포함해 현지에 최적화된 상품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신세계백화점은 향후 10년 이내에 라오스에 10개의 매장을 추가로 오픈해 글로벌 시장에서 사업 모델을 더욱 확장할 계획이다. 국내에서도 올해 4개의 매장을 추가로 오픈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연 거래액 1200억원 달성을 목표하고 있다는 게 신세계백화점 측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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