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인회계사회(한공회)가 회계·세무 전문지식을 제공하는 AI(인공지능) 서비스 '챗CPA'(ChatCPA)를 회원 전용으로 선보인다고 3일 밝혔다.
한공회에 따르면 챗CPA는 한공회와 청년공인회계사회가 협업하여 진행한 프로젝트로, 회원들이 실질적으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첫번째 AI 서비스다.
이번 베타버전에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등 회계기준서, 질의회신 데이터 및 약 26만건의 세법 관련 예규와 판례가 탑재돼 있다. 이외에도 실무에서 필요한 전문 정보를 지속적으로 추가 업로드할 예정이다.
회계와 세무 관련 기준 및 법률은 매년 개정되며, 경우에 따라 6개월 만에 바뀌기도 한다. 챗CPA는 이러한 개정 사항을 신속히 반영해 정보 검색과 분석에 소요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켜 준다. 아울러 자연어로 작성된 질문에 대해 대규모 언어 모델(LLM)이 생성한 답변의 출처와 근거를 명확히 제시해 신뢰도 높은 답변을 제공한다.
최운열 한공회 회장은 "AI는 회계 업무를 보다 효율적이고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강력한 도구로, 앞으로 AI 활용 능력은 회계사들에게 필수적인 역량이 될 것"이라며 "한공회는 회계사들이 AI를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더 큰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한공회는 이번 베타버전 출시를 계기로 AI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며, 회계·세무 분야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회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서비스 고도화에 힘쓰며, 회원들이 실무에서 생산성을 높이며 변화하는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실질적이고 혁신적인 지원을 지속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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