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증권은 소모적인 경쟁에서 벗어나 압도적이며, 완전히 차별화된 No.1을 목표로 할 것 입니다."
김성환 한국투자증권 대표이사는 2일 2025년 신년사를 통해 '창의적 변화'와 '혁신'을 통한 차별화 전략을 제시했다. 김 대표는 사업모델, 리스크 관리와 내부통제, 고객관리, 영업지원의 네 가지 차별화 전략을 통해 회사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김 대표는 사업모델 차별화를 위해 인공지능(AI)과 가상자산 등 신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미국과 영국 등 선진 금융시장으로의 진출을 가속화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글로벌화는 압도적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차별화 방법"이라며 "글로벌IB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해외 시장에서 혁신적인 상품과 딜을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기존 금융상품의 틀에서 벗어난 새로운 사업모델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구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리스크 관리와 내부통제의 차별화는 글로벌 금융시장 확대와 상품 고도화에 따른 복잡한 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제시됐다. 김 대표는 "리스크의 범위가 넓어지고 형태가 복잡해지는 상황에서 360도 리스크 관리 프로세스를 구축해야 한다"며 "모든 각도에서 리스크를 분석하고 잠재된 리스크까지 커버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어떠한 금융시장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운영을 유지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고객관리 차별화에 대해서는 데이터와 테크를 활용한 초개인화(Hyper-personalization)를 핵심으로 제안했다. 김 대표는 "파편화된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맞춤형 금융 콘텐츠와 디지털 기반의 컨설팅 서비스를 강화해야 한다"며 "대중(Mass)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초개인화된 금융 콘텐츠 제공이나 디지털기반 개인 맞춤형 컨설팅 서비스 또한 놓쳐서는 안되는 고객관리의 영역임을 명심한다"고 강조했다.
영업지원의 차별화는 조직 내 모든 지원 부서가 영업조직의 성과 창출을 위한 역할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김 대표는 "지원 조직은 영업조직의 성과를 뒷받침하는 데 집중해야 하며, 그 역할과 책임에 따른 보상 체계를 명확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영업조직이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모든 자원을 투입해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김 대표는 임직원들에게 "기존 방식으로는 더 높은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며, 창의적 사고와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압도적 1위를 향해 나아갈 것을 독려했다. 또한 "Make Your Mark(너의 발자취를 남겨라)"라는 슬로건 아래 모든 임직원이 각자의 위치에서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야 한다고 강조하며, 한국투자증권이 아시아를 넘어 글로벌 정상에 서는 비전을 공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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