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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롯데백화점 잠실점, 연매출 3조원 돌파… 국내 첫 ‘4조 백화점’ 목표

롯데에비뉴엘 잠실 및 롯데월드몰 전경 사진 / 롯데백화점

롯데백화점 잠실점이 25일 기준 연 매출 3조원을 돌파했다. 지난 2022년 매출 2조원을 기록한 이후 2년 만이다.

 

26일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매출 3조원을 돌파한 롯데백화점 잠실점의 성장은 백화점, 명품관, 쇼핑몰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기존 백화점의 역할을 넘어 경험과 콘텐츠를 제공하는 '초(超) 리테일' 전략이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특히 2030세대가 선호하는 브랜드와 식음료(F&B)를 확대하고 대규모 체험형 팝업 매장을 운영하며 고객층을 넓혔다. 또한 하이엔드 브랜드와 서비스를 강화해 프리미엄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유럽의 크리스마스 문화를 접목한 크리스마스 마켓 등 대형 이벤트를 통해 고객 방문을 유도했다는 게 롯데백화점 측 설명이다.

 

롯데백화점 측은 잠실점이 내수 침체와 소비심리 악화에도 불구하고 최근 3년간 연평균 성장률(CAGR) 20%를 기록하며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갔다고 설명했다.

 

◆백화점·명품관·쇼핑몰 강점 강화… 월드몰은 체험형 팝업 확대

 

지난 2021년 롯데월드몰이 롯데자산개발에서 롯데백화점으로 운영 주체가 변경되면서, 롯데월드몰은 영업 면적 5만평 이상의 초대형 쇼핑 복합타운으로 거듭났다.

 

롯데월드몰에는 아더에러·마르디 메크르디·런던베이글뮤지엄·블루보틀 등 인기 브랜드와 플래그십 스토어들이 입점해 있으며, 최근 2년간 새로 입점하거나 리뉴얼한 매장은 100여개, 진행된 팝업은 600개를 넘어섰다.

 

본관과 에비뉴엘은 프리미엄 고객을 겨냥한 럭셔리 팝업과 리빙관 확대로 매출 성장에 기여했다. 특히 에비뉴엘 지하 1층의 '더 크라운'에서는 럭셔리 브랜드들의 단독 팝업과 다양한 행사가 열리고 있으며 현재는 명품 브랜드 티파니 팝업이 진행 중이다.

 

롯데백화점은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도 확대했다. 지난 6월에는 JBL·탄노이·제네바 등 고급 오디오 브랜드를 모은 '프리미엄 오디오 조닝'을 완성했고, 11월에는 이탈리아 명품 가구 '까시나'를 비롯해 에드라·스틸케이스 등 브랜드를 선보이며 프리미엄 리빙관을 조성했다.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올해 1~11월 잠실점의 라이프스타일 상품군 매출은 전년 대비 40% 이상 증가했다.

 

◆잠실점, 국내 첫 '4조 백화점' 목표로 전면 리뉴얼 추진

 

롯데백화점 잠실점은 내년부터 본관의 대대적인 리뉴얼에 착수할 계획이다. 이는 1988년 오픈 이후 37년 만에 진행되는 대규모 프로젝트로, 오는 2027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리뉴얼은 식음료 매장이 있는 저층부부터 시작되며, 프리미엄 식품관 테마가 적용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해외 디자인사와 협업해 공간을 조성할 방침이다.

 

아울러, 월드몰은 이색 콘텐츠와 식음료 중심의 쇼핑몰로, 에비뉴엘은 최고급 럭셔리 전문관으로 새 단장을 이어갈 계획이다.

 

롯데백화점은 전면 리뉴얼을 통해 매출 3조원을 달성한 지 3년 만인 오는 2027년, 국내 최초로 '4조 백화점'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는 "잠실점은 압도적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 최초 4조 원을 넘어서는 것은 물론, 세계 최대 백화점으로 도약할 것"이라며 "혁신을 통해 유통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잠실점을 기대해 달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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