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소비자 분석 기업 닐슨아이큐(NIQ) 코리아가 'NIQ 연중 소비자 전망: 2025년 가이드'를 발표했다고 9일 밝혔다.
보고서는 지난 6월부터 7월까지 전 세계 23개국에서 1만7000명 이상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경제 상황 인식, 구매 동기, 향후 소비 패턴을 종합적으로 조사 및 분석한 내용이 담겼다.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소비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낮은 가격'을 지목했다. 특히 한국 소비자들은 낮은 가격이 구매 시 주요 고려 요소라고 답했으며, '같은 가격이라면 더 큰 포장이나 벌크 사이즈 제품을 선택하겠다'는 응답이 45%에 달했다. 반면, '편리함을 위해 추가 비용을 지불하겠다'는 응답도 49%로 나타나 필요한 가치에는 투자하려는 경향이 함께 드러났다.
계획적인 소비 경향도 확인됐다. 응답자 54%는 '낭비를 줄이고 꼭 필요한 것만 구매하겠다'고 답했으며, 44%는 '집에서 더 많이 소비하고 야외 활동을 줄이겠다', 36%는 '쇼핑 전에 계획을 세우겠다'는 의견을 보였다.
한편, 지난 1월과 비교하면 경기 침체에 대한 소비자 체감은 다소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소비자의 29%가 '작년에 비해 경기 상황이 나빠졌다'고 응답했지만 이는 지난 1월 대비 10%p 감소한 수치다.
'경기 상황이 좋아졌다'고 답한 비율은 16%로 같은 기간 대비 3%p 상승했다. 다만, 가격 상승률에 따른 소비자 부담은 여전히 반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 상승률이 높은 카테고리인 홈케어(-12.6%)와 헬스&뷰티(-2.1%)의 판매량은 감소한 반면, 가격 상승률이 낮은 음료(2.5%), 상온식품(1.8%), 제과류(4.5%)의 판매량은 소폭 증가했다.
보고서는 오는 2025년에는 건강 관리와 관련한 소비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건강 관리 카테고리에 대한 지출을 늘릴 의향이 있다는 응답 비율은 줄이겠다는 응답 비율보다 2.9%p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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