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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기자수첩

[기자수첩]카드사, 본 업무 충실해야

최근 카드업계는 새로운 수장을 맞이하느라 분주한 모양새다. 최근 인사를 발표한 KB국민카드와 신한카드가 연달아 세대교체를 단행했다. 두 카드사의 전반적인 인사 방향에는 차이가 있지만 양사 모두 '혁신'과 '개발'에 방점을 찍었다. 가맹점수수료율 하향 조정과 여전히 높은 조달비용이 과감한 도전을 부른 셈이다.

 

카드사의 인사변동을 통해 엿볼 수 있는 것은 업계가 새 먹거리 찾기에 본격적으로 나섰다는 점이다. 통상 지주회사 계열사 사장의 임기는 '2+1'로 이뤄진다. 2년간 조직을 이끌다가 합격점을 받으면 추가로 1년 더 대표직을 수행한다. 그러나 신한·KB국민카드 모두 신사업에 관한 포부를 밝혔다. 신용·체크카드를 이용하는 금융소비자의 편의성이 대폭 개선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앞으로 카드사 인사 교체 속도가 가파를 것이란 분석이다. 현재 카드사가 미래 먹거리로 낙점한 대표적인 사업은 '플랫폼'과 '데이터'다. 그러나 시장 상황에 따라 업태의 변화는 언제든 이뤄질 수 있다. 차기 대표들의 추가 임기 난이도가 높아질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이번 인사 결과를 보면서 한 가지 느낀 것이 있다. 카드업계가 본격적으로 고령화 사회를 대비해야 한다는 점이다. 알 수 없는 미래, 앞으로 변화의 속도는 더욱 빨라질 전망이다. 자칫 플랫폼 기업으로서의 도약이 고령소비자의 금융 혜택을 축소할 수 있겠단 우려도 앞선다.

 

일각에선 카드업계가 디지털로 중무장을 마칠 때쯤이면 스마트기기를 사용하는 데 익숙한 지금의 중장년층이 고령층을 대신할 것이란 관측을 내놓는다. 점점 디지털 소외계층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것이란 의견이다. 그러나 개인적으론 어림없다고 본다. 어린 시절부터 휴대폰을 사용한 기자 또한 지금 출시되는 스마트폰의 기능을 모두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심지어 금융권을 취재하고 일부러 앱을 더 사용하려고 해도 금융사에서 출시하는 앱의 기능을 모두 사용하지 못한다.

 

결국 카드사는 좋은 카드와 강력한 혜택을 제공해야 한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 상반기 기준 하루 평균 3조4000억원이 카드로 결제됐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사용 비중은 각각 4.1%포인트, 3.2%포인트씩 상승했다. 여전히 카드가 현금을 대체하는 중이란 의미다. 난잡하고 복잡하면 결국 '마니아층'만 살아남는다. 어린아이에게 혜택을 제공한다는 심정으로 신용카드 출시에 집중해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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