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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인터뷰] '펫프렌즈' 김승하 고객감동팀 BM "고객과 반려동물의 삶을 더 행복하게"

품질, 안전성, 가성비 3박자 고루갖춘 PB 인기
심쿵배송·새벽배송으로 고객 만족 실천

김승하 펫프렌즈 고객감동팀 파트장(BM)/펫프렌즈

반려동물 인구 1500만 시대 빠른 배송과 제품 큐레이션 서비스로 반려동물 쇼핑몰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펫프렌즈'가 지난 3월 품질, 안전성, 가성비 3박자를 고루 갖춘 PB(자체브랜드·Private Brand) '베스트프라이스(베프BP)'를 론칭하고 빠르게 제품 라인업을 확장하고 있다.

 

경기 침체와 물가 상승으로 지갑 열기가 조심스러워지는 때에 배변 패드, 고양이 모래, 간식 등 반려동물 필수품을 최저가격에 믿고 쓸 수 있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기획됐다.

 

메트로경제는 김승하 펫프렌즈 고객감동팀 파트장(BM)을 만나 펫프렌즈만의 차별화된 서비스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다.

 

2016년 펫프렌즈 창업멤버로 입사한 김 파트장은 시장 트렌드와 고객의 니즈를 고려한 반려동물 용품 기획과 마케팅에 참여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베프BP 운영에 집중하고 있다.

 

펫프렌즈는 '호랑이', 'ㅁㅊ모래' '우다다맨숀', '베프BP' 등 총 70여종에 달하는 PB를 보유하고 있다. PB 상품들은 펫프렌즈 총 매출액의 23% 이상을 차지한다. 이익율이 다른 제품 대비 2배 정도 높기 때문에 커머스 분야에서 안정적 수익 확보의 중심이 되며 펫프렌즈 수익성 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김승하 펫프렌즈 고객감동팀 파트장(BM)/펫프렌즈

실제로 반려견 PB 상품은 최근 5년간(2019~2023년) 연평균 119%의 성장율을 보였으며, 반려묘 PB 상품은 264% 성장하며 2배 이상 늘었다.

 

김 파트장은 "펫프렌즈는 타사에는 없는 반려동물 빅데이터가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PB제품을 개발하기 때문에 고객의 수요와 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다"며 "프리미엄 브랜드와의 독점 제휴 및 자체 PB 개발, 24시간 상담센터 운영, 빠른 배송이 강점이다"라고 말했다.

 

수의사와 함께 개발한 PB도 있다. 'ㅁㅊ' 브랜드는 반려동물 건강 전문가 김명철 수의사와의 협업으로 탄생한 펫프렌즈의 대표적인 PB다.

 

김 파트장은 "김명철 수의사가 제품 기획 전반에 참여했으며, 반려동물 영양과 행동학적 요소, 안전성까지 심층적으로 고려했다"며 "단순한 용품을 넘어 반려동물의 일상 속 건강관리와 예방적 케어가 반영된 브랜드인 만큼 반려인들의 신뢰도가 높다"고 말했다.

 

최저가격을 앞세운 베프BP도 빠르게 성장중이다. 고양이 모래도 다양하게 출시해 선택 폭을 넓혔다. 품질도 엄격한 집진 공정과 ISO, SGS 인증 시설을 통해 보장하고 있다.

 

반려인 충성도가 높아지면서 매출도 올랐다. 펫프렌즈는 지난 5월 월간 기준 손익분기점(BEP)을 넘어서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총거래액과 매출 모두 1000억원을 넘으면서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한 국내 펫 버티컬 커머스는 펫프렌즈가 유일하다.

 

펫프렌즈의 또 다른 강점인 배송 서비스도 반려인들 사이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심쿵배송'(수도권 한정)은 오후 4시까지 주문하면 당일 저녁에 바로 받아볼 수 있으며, '새벽배송'은 밤 10시까지 주문하면 익일 오전 7시 전에 물품을 받을 수 있다. 새벽배송은 수도권을 포함해 천안, 아산, 대전, 세종까지 서비스 지역을 확장했다.

 

김 파트장은 "펫프렌즈는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넘어 고객과 반려동물의 삶을 더 행복하게 만드는 든든한 동반자를 목표로 한다"며 "고객 니즈를 반영한 제품 출시, 심쿵배송과 같이 업계 최고 수준의 신속한 물류 시스템은 펫프렌즈만의 강력한 경쟁력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펫 헬스케어와 같은 라이프스타일 카테고리까지 점진적으로 확대해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생활 전반에 걸친 플랫폼이 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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