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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제약/의료/건강

한미약품, 10년 내 매출 5조, 영업익 1조원 목표…"신약개발 명가 이어갈것"

11일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엠배서더 호텔에서 열린 한미약품 '기업설명회'에 한미약품 핵심 사업 본부장들이 참석했다. /한미약품.

한미약품이 10년 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한미약품은 11일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엠배서더 호텔에서 애널리스트와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기업설명회'를 열고 중장기 성장 전략을 발표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재현 한미약품 대표를 비롯해 최인영 R&D 센터장, 김나영 신제품개발본부장, 박명희 국내사업본부장, 신해곤 글로벌사업본부 상무 등 한미약품에서 핵심 사업들을 맡은 본부장들이 직접 참석했다.

 

한미약품의 앞서 올해 3분기 기준 누적 매출액은 1조1144억원으로 지난 2023년 동기 대비 7%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85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 성장한 규모다.

 

다만 한미약품은 올해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으로는 매출 3621억원, 영업이익 510억원, 순이익 350억원 등을 기록했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0.7%, 11.4%, 42.3% 감소했다. 직전 분기인 올해 2분기 실적과 비교해도 각각 4.2%, 12.3%, 25.3% 줄었다.

 

중국 현지법인 북경한미약품은 3분기 연결기준 매출 843억원, 영업이익 150억원, 순이익 128억원을 기록했다. 이번 분기는 영업일수 감소, 중국 현지 자연 재해 등 물리적 환경 요인으로 일시적으로 매출이 다소 주춤했다는 것이 한미약품 측의 설명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미약품은 현재 지주회사와 겪고 있는 경영권 갈등 이슈가 아닌 한미약품 본연의 사업 성과와 미래 계획을 3단계에 걸친 '중장기 전략'으로 공유했다.

 

단계별로 살펴보면, 한미약품은 오는 2025년까지 국내 시장에서 초격차를 이룬다는 방침이다. 한미약품은 다음 단계로는 2026~2028년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한 토대가 마련되면 2029~2033년 혁신신약 중심의 성장이 가속화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와 관련 한미약품은 우선 올해 전문의약품 시장 초격차 1위 지위를 지속하고 매출 및 이익을 극대화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한미약품에 따르면, 올해 국내 의약품 시장에서 한미약품은 원외처방 실적을 꾸준히 성장시켜 왔다. 1분기 2599억원, 2분기 2595억원, 3분기 2679억원으로 매분기 성장세를 이어왔다. 로수젯, 아모잘탄, 에소메졸 등 만성질환 분야 치료제가 선전했다는 것이 한미약품 측의 설명이다. 특히 로수젯의 경우 국내에서 개발된 전문의약품 가운데 최초로 원외처방 2000억원을 돌파했다.

 

이에 따라 한미약품은 새로운 개량·복합신약의 연이은 출시를 예고하며 견고한 성장 모델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미약품은 오는 2025년에는 '다파론F'가 블록버스터 제품으로 등극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미약품은 최근 다파글리플로진 성분의 당뇨병 치료제 라인업인 '다파론패밀리' 6종 출시하고, 처방 확대를 위한 본격적인 판매 전략에 돌입한 바 있다.

 

이밖에 한미약품은 신약개발 명가라는 역량을 쏟아내기 위해 ▲신제품개발본부 및 제제연구소 ▲ R&D센터 ▲글로벌본부 등을 중심 축으로 내세웠다. '신제품개발본부 및 제제연구소'는 신규 용법, 용량 등 새로운 적응증을 위한 개발에 집중한다. 'R&D센터'는 새로운 모달리티로 퍼스트인클래스를 정조준한 파이프라인 구축에 힘쓴다.

 

한미약품은 '글로벌본부'를 통해서는 글로벌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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