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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뷰티

[美대선] 'K뷰티' 신성장동력 미국, 트럼프 영향은

아모레퍼시픽의 대표 브랜드 라네즈느 미국에서 '바운시 앤 펌' 제품군을 출시해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고 견조한 매출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하면서 미국에서 성과를 거두고 있는 K뷰티에도 영향을 미칠지 국내 뷰티 업계가 상황을 주목하고 있다.

 

미국 우선주의와 미국 중심 보호무역을 주장하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이 전개되면 K뷰티의 미국 진출 장벽이 높아질 수 있다는 관측 때문이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모든 수입품에 10% 관세를 추가로 부과하는 '보편적 기본관세' 도입을 강조해 왔다.

 

7일 뷰티 업계에 따르면 K뷰티가 수출 효자 품목으로 자리매김하며 화장품은 5대 유망 소비재로 떠오른 가운데, 올해 10월 처음으로 월 수출액 10억달러를 돌파하기도 했다.

 

지난 1일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발표한 '10월 수출입 동향'을 살펴보면, 화장품 수출 규모는 10억3700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36% 증가했다. 전달과 비교해도, 지난 9월 9억2600만달러를 기록한 데 이어 최대 월 수출액을 경신했다. 이에 따라 화장품 수출은 올해 연간 100억달러 달성도 눈앞에 두고 있다. 올해 10월 기준 화장품 누적 수출액은 84억5000만달러다.

 

화장품 수출이 호실적을 내고 있는 가운데, 미국 시장은 주요 수출국인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주요 수출 국가로는 중국이 20억2000만달러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미국과 일본이 각각 14억3000만달러(약 2조원), 7억4000만달러(약 1조원)로 그 뒤를 이었다.

 

국내 대표 뷰티 기업들도 올해 3분기 미국에서 고성장하며 브랜드 입지를 높였다.

 

아모레퍼시픽의 경우 3분기 매출은 9772억원, 영업이익은 652억원이다. 아모레퍼시픽은 국내 사업에서 전년 대비 1.6% 하락한 5345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지만, 해외 사업에서는 35.8% 늘어난 4313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아모레퍼시픽이 해외 사업에서 가장 큰 매출을 거둔 곳은 미주 지역이다. 지난 2023년 3분기 707억원에서 올해 3분기 1466억원으로 무려 108% 증가하는 매출 성과를 거뒀다.

 

에이피알은 지난 10월 8일부터 9일까지 진행된 미국 최대 e커머스 아마존의 '프라임 빅딜 데이' 행사에서 70억원이 넘는 매출을 올렸다. /에이피알.

차세대 K뷰티 주자인 글로벌 뷰티테크 기업 에이피알도 올해 3분기에 분기 매출로는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에이피알의 연결기준 매출액은 1741억원, 영업이익은 272억원이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42.8%, 24.6% 증가한 규모다.

 

에이피알도 해외 실적이 돋보인다. 에이피알의 3분기 해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8.6% 성장한 1003억원으로, 에이피알은 창립 후 최초로 해외 사업에서 분기 매출 1000억원 시대를 맞았다. 미국 시장에서 올린 매출은 39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3.2% 늘었다.

 

한 뷰티 업계 관계자는 "미국의 무역 정책 변화가 뷰티 제품 수출에도 영향이 있을 수는 있겠으나, 미국 시장에서 한국 뷰티 브랜드 기업이 내놓는 제품들의 판매 비중이 지속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관세 정책 강화가 이어지더라도 국내 뷰티 관련 기업들은 수출에 소극적이기보다는 다양한 방안을 적극 모색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부대비용 상승을 감수하더라도 미국 내 생산기지 설립 또는 확보를 통한 현지 생산이나 K뷰티 인기를 바탕으로 한 프리미엄 마케팅 전략 강화 등 대응책을 마련해 돌파구를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뷰티 브랜드 기업뿐 아니라 화장품 제조 산업 측에서도 "미국에서 제품을 생산하고자 하는 기업과의 협업에 따라 미국 현지에 생산 시설을 갖춘 기업들에 수혜가 갈 것으로 전망되고는 있지만 K뷰티의 인기와 경쟁력은 '메이드인코리아'에 있다는 부분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며 "전반적인 무역 환경이 부정적인 영향을 받으면서 '화장품'에도 아주 영향이 없을 수는 없겠지만 당장 급한 불을 끄기 위해 '메이드인코리아'가 '메이드인U.S.A'가 된다면 과연 글로벌 소비자들이 K뷰티라고 인식할지는 심도 있게 검토해 미국 정책 기조에만 맞추기보다 K뷰티 자생력을 높이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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