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 부진을 겪고 있는 패션업계가 글로벌 시장 공략의 일환으로 대만에 주목하고 있다. 국내 시장을 넘어 동남아 시장까지 저변을 확대하고, 입지를 굳혀 매출 부진을 타개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4일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시장 진출에 나서고 있는 패션업계들이 대만 시장 입지 굳히기에 나서고 있다. 대만 국민 사이에서 한국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추세를 감안할 때, 대만은 매출을 견인할 동력을 찾기 적합한 시장이라는 분석이다.
실제 한국관광데이터랩의 대만 해외시장동향 발표 자료에 따르면, 2024년 1월부터 9월 기준 한국을 방문한 대만 관광객 수는 110만2274명으로 지난 2023년 같은 기간(66만5235명) 대비 65.7% 늘어났다.
이에 국내 패션업체들은 대만 고객들을 잡기 위해 현지화 전략에 본격 시동을 걸고 있다. 특히 패션업체들은 대만 시장 공략의 주요 방법 중 하나로 현지 기업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있다.
라이프스타일 아웃도어기업 감성코퍼레이션은 지난 9월 일본 아웃도어 브랜드 스노우피크의 대만 지사인 스노우피크대만 및 대만 유통사 스타라이크와의 협업을 발표하며, 대만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계획을 밝혔다.
협업은 감성코퍼레이션이 의류 및 잡화 제품들을 공급하고 스노우피크대만과 스타라이크가 매장을 직접 운영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감성코퍼레이션 관계자는 "대만 시장에 이어 일본 시장에서도 유사한 전략을 계획하고 있다"며 "대만, 일본, 중국 등 해외 시장에서의 성장을 목표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까스텔바작' 역시 대만 시장 공략책으로 현지 파트너사인 킹본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나섰다. 킹본은 대만 패션 유통 전문 기업으로 현재 까스텔바작의 현지 유통을 담당하고 있다.
까스텔바작 대표를 겸임하고 있는 최준호 패션그룹형지 부회장은 지난 10월 18일 킹본 본사를 방문해 디젤 헝 킹본 대표를 만나 한국과 대만 사이의 유통망 확보 및 시장 확대를 위한 논의를 이어갔다는 게 까스텔바작 측 설명이다.
까스텔바작 관계자는 "까스텔바작의 경우, 화려한 색상과 유니크한 아트웍이 범중화권 소비자의 요구에 잘 맞을 것이라는 판단에 따라 대만 진출을 결정하게 됐다"며 "실제로 현지 소비자들의 반응이 좋아 점차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넓혀 현지화 공략에 나선 곳도 있다.
무신사는 지난 9월 대만에서 진행한 '2024 K-관광 로드쇼'에 참가해 무신사존 팝업을 3일간 선보여 호평을 받았다.
무신사 관계자는 "무신사가 자체적으로 목표한 방문자 수보다 30% 이상 많은 대만 고객들이 다녀갔다"며 "팝업 운영 기간 무신사 글로벌의 대만 거래액은 일평균 대비 68% 증가했다"고 전했다.
한편, 패션업계가 내수 부진으로 인해 매출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다양한 세계 시장 공략이 필수적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는 분석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국내 패션 업계들의 실적이 좋지 않은 상황"이라며 "내수 시장만으로는 부족하고 성장 모멘텀을 끌어올리기 위해 글로벌 시장 공략은 필수적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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