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엘지유플러스(LGU+)와 공공·민간 데이터를 융합해 '서울 관광데이터'를 개발한다고 4일 밝혔다.
서울 관광데이터는 시내 주요 관광지 위치를 기반으로 직장인, 거주자를 제외한 방문객 특성, 연계소비, 소비패턴, 체류시간, 방문 전/후 동선, SNS 데이터를 융합한 데이터다.
시와 LGU+가 서울 관광데이터를 토대로 작년 10월 서울시내 주요 관광지 현황을 분석한 결과 동년 8월 대비 야외관광지와 축제, 행사가 많은 명소로의 방문 증가가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경복궁(+29만6000명), 청계광장부터 동묘앞역까지 종로·청계관광특구(+29만5000명), 여의도한강공원(+28만명), 인사동(+20만5000명), 북촌한옥마을(+18만7000명) 순으로 여름 대비 10월 추정 방문자 수가 크게 증가했다.
서울시내 야외관광지의 10월 SNS 언급량은 동년 9월과 비교해 경복궁은 2627회(43위)→3621회(32위), 서울숲은 2099회(52위)→2826회(43위), 서울대공원은 611회(105위)→1193회(75위), 서울랜드는 556회(111위)→881회(90위) 늘었다.
관광지별 최대 방문 시간대를 분석한 결과 오전 9~11시에는 청와대, 서울대공원, 국립중앙박물관 등 역사·야외활동 콘텐츠가 있는 지역의 인기가 높았다. 낮 12시 점심시간에는 종로·청계관광특구(청계광장~동묘앞역) 인근, 인사동, 명동거리의 먹거리·문화체험 지역으로, 오후 1~5시에는 성수동카페거리, 북촌한옥마을, 경복궁의 복합문화·전통시설로 인파가 몰렸다.
오후 6~8시 저녁 시간대에는 강남역, 홍대, 고속버스터미널(센트럴시티) 등 먹거리·쇼핑 지역이 북적였고, 밤 9시 이후 야간에는 홍대클럽거리·상수동카페거리와 북악 팔각정 등 유흥, 야경 콘텐츠가 있는 곳이 최대 인기 방문지였다.
시는 오는 12월까지 관광데이터 개발을 완료해 서울 주요 관광지의 관광 전략 계획 수립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시는 해당 데이터를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data.seoul.go.kr)에 무료로 개방해 누구나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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