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업계가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해외 브랜드의 소개에 앞다퉈 나서고 있다. 남들과 다른 차별화된 안목과 취향을 추구하는 특정 소비층 공략하는 '니치(틈새) 마케팅'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패션사들이 독창적 스타일을 자랑하는 해외 브랜드 수입에 적극적이다. 잘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를 추구하는 젊은 고객층을 공략하기 위해서다.
무신사의 29CM은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큐레이션 쇼룸 '이구성수'에서 덴마크 리빙 브랜드 '테클라'의 팝업을 진행한다. 테클라는 2017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출발한 리빙 브랜드로 침구, 홈웨어, 수건 등의 리빙 상품들을 선보이는 브랜드다.
무신사 관계자는 "잠옷과 침구를 선택할 때도 남다른 안목과 취향을 가진 고객을 위해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글로벌 브랜드 '테클라'의 국내 첫 팝업을 진행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LF는 벌써 이달에만 두 개의 해외 브랜드 매장을 오픈했다. LF는 지난 11일, 영국 브랜드 '바버'의 한국 공식 온라인 스토어를 첫 오픈했다. '바버'는 지난 2021년부터 국내 시장에 유통된 브랜드지만, 온라인으로 유통망을 확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12일에는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포르테포르테' 단독 매장을 국내 갤러리아 백화점 본점에 오픈했다.
LF 관계자는 매장 오픈 배경에 대해 "최근 경기 불황 속에도 불구하고 실수요자 중심으로 명품 시장이 재편되고 있다"며 "누구나 다 아는 브랜드가 아닌, 잘 알려지지 않은 뉴 럭셔리 브랜드를 찾는 소비자층이 이전보다 확고해지고 있다"고 전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도 지난 8월 영국 럭셔리 브랜드와 프랑스 럭셔리 브랜드를 론칭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영국 브랜드 '에르뎀'을 론칭해 신세계 강남점 3층에서 단독 매장을 열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에 따르면 '에르뎀'은 디자이너 에르뎀 모랄리오글루가 2005년 영국 런던에서 첫 시작한 브랜드로 전 세계 톱스타와 여성 정치인 등이 즐겨 입는 명품 럭셔리 브랜드다.
프랑스 브랜드도 국내 시장에 소개됐다. 지난달 29일에는 프랑스 럭셔리 패션하우스 브랜드 '꾸레주'가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에 상륙했다. 꾸레주는 1961년 디자이너 앙드레 꾸레쥬가 프랑스 파리에서 설립한 럭셔리 브랜드로, 현대적이고 세련된 감성으로 MZ세대의 인기를 얻고 있다는 게 신세계인터내셔날 측의 설명이다.
이처럼 국내에서 해외 브랜드를 소개하는 패션업계의 움직임은 국내 패션 시장 내 소비자의 선택지를 높여준다는 차원에서 의미가 있다.
이영애 인천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중국발 플랫폼들의 저가 상품이 국내 시장에 대량으로 유입되고 있는 상황에서 해외 브랜드의 국내 시장 진출은 소비자의 선택지를 높여준다는 차원에서 의미가 있다"며 "가격 차등이 있을 수 있겠지만, 저가 상품을 향한 소비자들의 소구 성향이 주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소비자 눈높이 기준을 높여줄 수 있는 대안책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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