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폐막한 세계적인 아트페어 축제 '프리즈 서울'에 작년에 이어 이번에도 7만여명 이상의 방문객이 다녀가면서 아트페어 시장 성장세가 다시 한번 입증됐다. 이에 따라 패션업계는 아트페어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아트페어 시장이 성장하면서 전시회를 겸한 패션 팝업 매장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아트페어는 여러 개의 예술 작품이 한 곳에 모여 전시 및 판매되는 행사를 뜻한다.
실제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국내 미술시장은 2022년 기준으로 약 1조 377억원 규모에 이르는 것으로 아려져 있다. 2021년에 비해 37.2% 성장한 수치다.
그중에서도 특히 아트페어 시장이 성장세를 보인다. 아트페어 숫자와 함께 아트페어 관련 종사자 수가 늘어난 것. 한국저작권위원회에 따르면 아트페어 수는 2021년 65개에서 2023년 82개로 증가했으며, 2023년 아트페어 관련 종사자 수 역시 전년 대비 5.3% 증가했다.
미술 시장이 점점 커지자, 패션업계는 예술 작품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에 나섰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지난 6일 서울 압구정 도산공원 인근에 디자이너 브랜드 요지 야마모토의 국내 첫 팝업 매장을 오픈했다. 특히 이번 팝업에 주목할 점은 미술관을 연상케 하는 컬렉션 전시 공간으로 마련됐다는 것이다. 올가을 겨울 시즌 신규 상품과 사진작가 타카이(Takay)와 협업한 사진 작품이 함께 전시된다.
패션 브랜드 엠씨엠(MCM) 역시 디자이너와 협업한 작품 전시를 팝업 매장에서 함께 진행했다. 엠씨엠은 지난 2일 서울 강남구 청담동의 팝업 매장에서 '웨어러블 까사' 전시회를 진행했다. 매장 1층과 3층, 5층이 디자이너 아틀리에 비아기티(Atelier Biagetti)와 알베르토 비아게티(Alberto Biagetti)와 협업한 예술 작품 전시 공간으로 활용됐다. 2층과 4층은 엠씨엠의 기존 패션 브랜드 제품이 진열됐다.
한편, 패션 자체에 예술을 접목한 마케팅도 있다. CJ온스타일의 패션 브랜드 '셀렙샵 에디션'은 허명욱 색채 작가와 함께 협업한 의류 제품을 선보였다. 지난 7일 작품을 입다라는 주제로 11종의 신상품이 공개됐다.
특히 순수예술과 실용미술의 경계를 넘나드는 허명욱 작가의 작품 '언타이틀 2023 옻칠 온 캔버스(Untitled 2023 ottchil on canvas)'의 작품을 표현한 '드로잉 샤 스커트' 제품이 대표적이다. 이 외에도 작가의 또 다른 작품인 '언타이틀 2023 옻칠 온 패브릭(Untitled 2023 ottchil on fabric)'을 기반으로 한 셔츠 상품도 준비됐다.
CJ 온스타일 관계자는 "앞으로도 셀렙샵 에디션은 업계 경계를 허무는 다양한 협업을 진행하며 고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다른 업계 관계자 역시 "MZ세대를 중심으로 아트페어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며 "또 가을에 예술 작품 전시회가 많이 생겨나는 만큼 이를 활용하는 마케팅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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