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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앱마켓 원스토어, 글로벌 시장 진출… "2,3년 내 IPO 재도전까지"

28일 서울 중구 SK T타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전동진 원스토어 대표가 글로벌 진출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원스토어

 

 

국산 애플리케이션 마켓 원스토어가 글로벌 시장에 진출해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와 경쟁에 나선다. 첫 국가는 대만으로 '콰이러완 스토어'라는 이름으로 진출했다.

 

원스토어는 28일 서울 중구 SKT타워에서 간담회를 개최하고 해외 진출 청사진을 발표했다. 이날 원스토어는 대만에 '콰이러완 스토어'를 출시했다.

 

원스토어는 '하이퍼 로컬라이제이션(Hyper Localization)' 전략으로 글로벌 공략에 나설 예정이다. 하이퍼 로컬라이제이션은 앱마켓인 원스토어가 콘텐츠와 플랫폼을 제공하면 현지 협력사가 현지에서 익숙한 브랜드, 결제수단, 마케팅 프로모션 등을 제공하는 개방형 협력 방식이다.

 

첫 진출 국가인 대만의 콰이러완 스토어는 게임 퍼블리셔 상장사 '해피툭'과 협업하기로 했다. 지난 6월부터 시범 서비스를 진행했고 현재 200여 개 이상의 게임 입점을 마쳤다. 시범 서비스 기간 중 설치 건수는 2만 건을 넘겼고 월 평균 8배 성장 중이다. 콰이러완 스토어는 현지 최적화를 위해 대만의 주요 게임 인앱 결제 수단인 '마이카드'와도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 마이카드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연동되지 않는 수단이다.

 

원스토어 측은 "시장 규모와 적합도를 고려해 대만을 첫 해외 진출지로 선정했다"며 "대만 게임 시장은 이용자당평균매출(ARPU)이 높고, 역할수행게임(RPG) 등 코어 게임 장르가 있다는 성향 또한 한국과 유사하다고 평가돼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원스토어는 향후 미국, 유럽, 일본 시장에도 순차적으로 진출할 계획이다. 미국 시장은 연내, 유럽·일본 시장은 내년 진출을 목표로 사업화를 준비 중이다. 유럽 시장은 애플로부터 제3자 앱마켓 승인을 획득한 점을 계기로 현지 시장 공략을 노릴 계획이다.

 

현지 시장 진출 성공을 위해 협력 범위도 확장하고 있다. 해외 게임사 에픽게임즈, 국내 게임사 크래프톤, 미국의 플랫폼 수익화 솔루션 개발 기업 디지털터빈과 협력 체걔를 구축했다. 현재 에픽게임즈와는 에픽게임즈의 대표 게임 '포트나이트' 등의 원스토어 입점을 논의 중이다.

 

네이트 낸저 에픽게임즈 글로벌 파트너십 총괄은 "에픽게임즈는 포트나이트, 로켓 리그 사이드스와이프, 폴 가이즈를 원스토어에 제공하게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며 "원스토어의 글로벌 진출을 환영하며, 이는 안드로이드 이용자에게 모바일 앱을 접하는 새로운 선택지를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원스토어는 지난해 10월 크래프톤으로부터 200억 원 투자를 유치했으며 올해 디지털터빈으로부터 1000만 달러(약 113억 원) 규모의 투자를 받았다. 디지털터빈과는 조만간 앱마켓 이동 없이 한 번의 클릭으로 게임과 앱을 설치할 수 있는 광고 상품인 싱글탭(SingleTap)을 국내 최초로 선보일 예정이다.

 

전동진 원스토어 대표는 "원스토어는 하이퍼 로컬라이제이션 전략 아래 전 세계 파트너들과 손잡으며 글로벌 독점 사업자들에 맞서 세계를 무대로 경쟁하는 기업이 될 것"이라며 "2030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앱마켓으로 성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원스토어는 글로벌 진출을 발판 삼아 2,3년 내 기업공개(IPO)에도 재도전 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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