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업계가 불황으로 실적 악화를 겪고 있는 가운데 냉연철강회사 동국씨엠이 컬러강판을 통해 수익성 방어에 나서고 있다. 컬러강판은 철강재에 대리석, 나무 등의 무늬와 질감을 구현한 제품으로 주로 건축물이나 TV, 냉장고, 세탁기 등 고급 가전제품에 사용된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2분기 동국제강그룹의 냉연철강 사업 회사인 동국씨엠의 영업이익이 291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22% 증가했다. 2분기 별도 기준 매출은 전분기 보다 1.1% 증가한 5628억원, 순이익은 7.3% 늘어난 229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방 산업의 수요가 침체하면서 생산·판매량이 소폭 감소했으나, 고환율 속에 수출 비중을 확대했다. 럭스틸(Luxteel)·앱스틸(Appsteel) 등 고부가 프리미엄 컬러강판 제품 위주로 수익성을 중시한 점도 실적 개선 요인으로 꼽힌다.
반면 동국제강은 올 2분기 별도 기준 영업이익이 405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23% 감소했다. 국내 철강업계 전반이 수요 부진과 중국산 저가 공세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어서다.
이러한 상황에서 동국씨엠은 그룹의 핵심 주역으로 실적을 메우고 있다. 회사는 'DK컬러 비전 2030'의 중장기 성장 전략을 중심으로 본원 경쟁력을 강화하면서도 영업·판매 방식을 전환해 지속적인 성장을 실현할 방침이다.
특히 동국씨엠은 최근 컬러강판 업계 4위 회사인 아주스틸을 인수해 생산량 기준 세계 1위 컬러강판 업체로 떠올랐다.
인수 효과로는 우선 시장 점유율 증가가 기대된다. 수출을 포함 시장 점유율은 올 상반기 기준 29.7%에서 34.4%로 늘어날 전망이다. 해외 거점 수도 4개국 6개에서 7개국 12개로 증가한다.
동국씨엠은 지난 5월 독일에 유럽 지사를 설립하는 등 해외 시장 공략에도 적극이다. 현재 유럽은 동국씨엠 건설 자재용 컬러강판 수출 40%를 차지하고 있다. 당시 회사는 유럽지사 개소로 기존 인도, 멕시코, 태국, 베트남 등 4개국에 마련했던 글로벌 거점을 5개국으로 확대한 바 있다. 오는 2030년까지는 7개국에 8개 거점을 확보한다는 목표다.
아울러 아주스틸과 사업 재편을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한편 철강본원사업(B2B)와 B2C사업을 분리해 전문화할 계획이다. 부산·김천·구미공장 등 각 거점별 역할도 명확히 해 운영 역량을 더 강화한다는 설명이다.
동국씨엠 관계자는 "철강 시황 불확실성 속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하기 위해 차별화된 제품 개발과 해외 시장 개척이 필수라고 판단하고 있다"며 "럭스틸, 앱스틸 등 고부가 제품 위주 수출 판매 비중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