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들이 워낙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다 보니 엔씨소프트가 색다른 포지션을 내는 것이 어느 정도 설득력 있게 전달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엔씨소프트에서 '호연' 개발을 책임지고 있는 고기환 총괄은 지난 20일 미디어 대상 호연 사전 시연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수많은 역할수행게임(MMORPG)이 양산되고 있는 국내 게임 시장에서 엔씨소프트만의 차별화를 소개한 것.
28일 엔씨소프트는 신작 수집형 역할수행게임인 '호연'을 새롭게 출시한다. 호연은 60여종의 캐릭터 중 5종의 캐릭터를 선택해 팀을 구성하는 게임으로, 실시간 필드 전투를 기반으로 한다. 특정 콘텐츠에서는 전략성이 강화된 턴(turn)제 전투 모드도 경험할 수 있다.
턴제 전투 모드는 게임에서 전투가 일정한 순서에 따라 진행되는 방식이다. 각 캐릭터나 유닛이 자신의 차례에 정해진 행동을 수행한 후, 상대방이나 다른 캐릭터가 그 다음 차례에 행동하는 방식이다.
턴제 전투는 신작 '호연'의 대표적인 차별점이다. 평소 한국 게임 시장은 기존 다중역할수행게임(MMORPG)들이 주를 이뤘다. 그러나 호연은 스위칭 역할수행게임(RPG)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장르를 도입했다. 기존의 다중역할수행게임(MMPRG) 방식을 기조로 하되 턴제 전투 모드라는 전환의 요소를 넣은 것이다.
고기환 총괄은 "수집형 게임 시장에서 시장 잠식 현상인 '카니벌라이제이션'이 일어나고 있다"며 "이 시장에서 양산형의 길보다는 새로운 포지션으로 가보고자 한다"고 말했다.
실제 엔씨소프트는 대표적인 MMORPG인 '리니지' 시리즈로 과거 한국 게임 시장을 장악했으나, 기존 장르에 대한 의존 및 동일한 수익 모델을 반복해 게임 이용자들의 불만이 나온 바 있다.
신작 '호연'의 또 다른 차별점은 섬세한 연출이다. 60여 종에 달하는 호연 캐릭터는 캐쥬얼한 디자인으로 제작됐다.
고 총괄은 사전 시연회에서 "캐릭터 별로 표정이나 달리기 연출, 이런 것도 다 다르게 구성하면서 각각의 캐릭터를 개성 있게 표현하고자 하는 데 집중을 많이 했다"고 말했다.
이어 "캐릭터가 단순히 보이는 것을 넘어 사람들한테 감정을 줄 수 있는 방법들을 많이 신경 써서 고안했다"고 전했다.
한편, 과금에 대한 부담도 줄였다. 고 총괄은 "신작 '호연'은 콘텐츠가 굉장히 많은데, 과금 없이도 준비된 콘텐츠들을 꾸준히 즐길 수 있도록 했다"며 "캐릭터가 성장할 수 있는 것들은 최대한 막히지 않게 준비해서 가려 하고 있다"고 답했다.
엔씨소프트는 신작 출시를 통해 앞으로 대한 기대감도 드러냈다.
고 총괄은 "이번 호연이 기존 부정적인 편견들을 해소하고 안티팬들의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는 콘텐츠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호연은 아시아를 중심으로 글로벌 진출에도 집중한다. 엔씨소프트는 지난 28일 이용자 소통 콘텐츠인 '호연 TALK' 영상을 공개하고 오는 28일 아시아 3개 지역에 해당 영상을 동시 출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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