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의 재구조화 검토에 착수한다. 간선도로로 단절된 한강 수변 공간의 연결성을 회복해 한강을 중심으로 한 개발사업의 연계성을 높이면서, 한강변 간선도로의 기능을 되살리기 위한 개선안도 마련해 미래 교통량 변화에 적극 대응한다는 구상이다.
서울시는 내달 '한강변 간선도로 재구조화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시작해 2026년 하반기까지 기본계획을 세우겠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용역은 강변북로(가양대교~천호대교 26.7㎞)와 올림픽대로(행주대교~구리암사대교 36㎞) 전 구간을 대상으로 추진된다.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는 장거리 고속통행을 위한 자동차전용도로로, 도심 교통을 외곽으로 분산하는 역할을 해왔다. 시는 "도시구조 변화에 따른 상습 정체로 간선도로 기능이 저하돼 한강변과 도심의 단절을 극복하는 연계 방안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았다"고 용역 시행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한강 주변 주요 개발 계획으로 ▲용산국제업무지구 도시개발사업 ▲상암 재창조 프로젝트 ▲반포지구 한강연결공원(올림픽대로 덮개공원) 및 문화시설 조성 사업 ▲한강버스(리버버스) 사업 ▲반포·잠실·압구정 지역 대규모 정비사업 ▲동서울터미널 현대화사업 등을 고려 중이다.
시는 본 용역을 통해 한강 주변 대규모 개발사업과 연계, 강변북로·올림픽대로에 대한 재구조화안을 마련하고 일반도로 전환과 상부 공간 활용 방안을 살필 예정이다.
한강변 간선도로의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 한강 교량 진출입 체계를 효율화하는 방법에 대한 검토도 이뤄진다.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인 만큼 개략적인 사업비와 재원 투입 방안, 관련 계획과 연계한 사업 우선순위도 도출할 방침이라고 시는 강조했다.
수도권 동서축의 차량 혼잡을 개선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는 '양재~고양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과의 연계 방안도 검토한다. 해당 도로는 상당 부분이 강변북로 지하에 대심도로 건설돼 향후 한강변 간선도로 교통량 변화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고 시는 덧붙였다.
이와 함께 시는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에 포함된 교량 구간의 시설물 노후화와 유지관리 비용 등을 고려해 한강 조망 및 도시경관 개선안도 함께 도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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