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의 자회사인 올리브영, 푸드빌 등이 '깜짝실적'을 기록하면서 기업가치가 상승하고 있다. 비상장 자회사들의 호조가 반영되면서 주가도 강세를 보이는 모습이다.
1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CJ가 올해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호실적을 이어가면서 마지막 거래일이었던 16일 주가가 10.70% 급등했다. CJ의 올해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3.8% 증가한 10조6000억원, 영업이익은 33.6% 성장한 6664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의 경우 시장예상치인 5865억원을 웃돌았다.
최관순 SK증권 연구원은 "CJ올리브영,CJ푸드빌 등 비상장 자회사의 호조로 시장예상치를 상회하는 영업이익을 기록했다"며 "CJ올리브영의 2분기 매출액은 1조 2079억원, 순이익은 1249억원을 기록하면서 분기 사상 최대 순이익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매출액과 순이익 각각 전년 동기보다 24.8%, 22% 성장한 수치다.
올리브영은 지난해 3분기부터 4개 분기 연속으로 분기 매출 1조원을 넘기면서 주목되고 있다. 지난해 3분기에는 매출 1조5억원을, 4분기에는 1조641억원, 올해 1분기에는 1조726억원을 기록했다. 하나증권에 따르면 올리브영의 2분기 외국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50% 이상 급증해 총 매출 대비 외국인 매출 비중이 15%를 상회한 것으로 추정됐다.
최정욱 하나증권 연구원은 "다소 포화상태로 보였던 점포수도 2분기에 16개나 증가했는데, 외국인관광객을 타겟으로 한 소규모 점포가 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며 "매출총이익률(GPM)이 유지되는 반면 물류창고 투자비용 감소 등으로 판관 비율은 하락하면서 영업이익률이 13%대까지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CJ의 16일 종가는 12만9300원을 기록했지만 이번 달 증권사들이 제시한 CJ의 목표주가 평균은 16만원이다. 10%대 급등세를 보였지만 여전히 24.03%의 상승 여력이 남은 셈이다. DS투자증권의 경우 지난 7일 리포트를 통해 기존 목표주가인 17만원을 유지했으나 일주일 후인 16일 목표주가를 18만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증권사에서 제시된 목표주가 중 가장 높다.
김수현 DS투자증권 연구원은 "올리브영은 단기적으로 자체 (PB)브랜드를 통한 일본 진출과 중기적으로는 미국과 일본 중심 마케팅 강화를 통한 역직구몰 강화 등 상당 기간 높은 성장이 지속될 전망"이라며 "북미에서 고성장 중인 푸드빌의 가치도 재평가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푸드빌의 기존 장부가치는 1000억원으로 평가했으나 최근 펀딩 과정에서 6000억원의 밸류에이션을 인정받았다는 부연이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