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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현대글로비스, 'EV 사용 후 배터리 밸류체인' 속도…中 화유코발트와 MOU 체결

이규복 현대글로비스 대표(오른쪽)이 지난 1일 중국 저장성 화유리사이클 본사에서 업무협약을 맺고 바오 웨이 화유리사이클 대표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현대글로비스

현대글로비스가 국내외 기업들과 전기차(EV) 배터리 재활용·재사용 사업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전기차(EV) 배터리 원소재 생산기업 '화유리사이클'과 '전기차 배터리 사업 협업 관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글로벌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 순환 체계를 구축하고 국내외 에너지저장장치(ESS) 사업 및 배터리 생태계 전반의 공급망 관리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화유리사이클은 중국 내 100여 곳의 거점을 기반으로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를 회수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화유리사이클과 협력을 통해 거점 운영, 공급망 관리 등에 관한 노하우를 공유받아 효율적인 배터리 회수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화유리사이클이 보유한 배터리 용량 수명 진단 기술, 가정·산업용 ESS 제품 등과의 협업도 추진한다.

 

현대글로비스는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국내외 기업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전기차 시장이 일시적인 수요부진(캐즘)을 겪고 있지만 업계 안팎에서는 장기적으로 전기차 판매의 지속적인 성장을 전망하고 있다. SNE리서치는 유럽연합이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 의무화 추진 등 관련 정책을 강화하면서 글로벌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 시장은 연평균 17% 성장해 2030년 424억달러, 2040년 2089억달러(약 263조원)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우리 회사가 보유한 물류 경쟁력과 화유리사이클의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재사용 역량이 만나 생기는 시너지로 배터리 자원 시장을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글로비스는 지난 5월에는 제주도와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산업 활성화를 위한 MOU', 지난 6월 에코프로와도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 전후방 사업 및 제조물류 자동화 설루션 사업 MOU'를 체결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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