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관계부처가 힘을 한데 모아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1일 농촌 관광 활성화 및 지역문화 발전 등 목표가 맞닿아 있다는 공통의 이해를 바탕으로 긴밀한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송 장관과 유 장관은 이날 오후 충남 홍성 문당환경농업마을을 찾아, 농촌 관광 및 문화 활성화를 위한 협업 의지를 다졌다.
문당환경농업마을은 국내 최초로 오리농법을 도입했다. 농촌 '크리에이투어'(Creatour) 브랜드 '따르릉 홍성 유기논길' 등 유기농업을 테마로 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곳은 또 문체부가 지정한 '로컬100' 중 하나이자 대한민국 문화도시 사업의 거점 공간이다. 문체부는 지역의 매력적인 문화자원에 기반을 둔 명소, 콘텐츠, 명인 등 100가지를 선정해 '로컬100'으로 지정한 바 있다. 특히 마을에 위치한 '달마당 스테이'는 문체부 지역관광추진조직(DMO) 육성사업의 주요 성과로 작년 한 해 900여 명의 체류형 관광객이 방문했다. 충남도청소재지 내포신도시가 자리해 있는 홍성군은 광천김, 남당항 대하 등이 유명하다.
송 장관과 유 장관은 문당환경농업마을의 시설 전반을 살펴본 뒤, 홍성의 식재료와 지역문화를 바탕으로 다양한 제품을 생산 중인 지역 창업자들과 함께 '유기농 쌀피자 만들기' 프로그램을 체험했다. 또 직접 만든 피자와 홍성의 곡물 특산품을 활용해 다양한 맥주를 상품화한 '이히브루'의 제품을 맛보고 지역 창업자들의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두 장관은 특산물에 지역 고유의 스토리를 더해 문화레시피로 재탄생한 지역 생산품과 지역 농산물을 주원료로 하는 농촌융복합 인증 제품들의 팝업 부스도 둘러봤다.
송 장관은 "농촌관광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위해 농업 외에도 농촌의 유무형 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민간기업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관광 트렌드의 변화로 숨은 여행지 발견, 틀을 벗어난 특색있는 여행, 즉흥 여행 등이 부각되고, 독창성 있는 로컬관광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문체부와도 협력을 강화해 농촌지역의 문화관광 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청년과 농촌이 만나서 새로운 문화가 만들어지길 기대한다"며 "청년의 참신한 아이디어가 우리 농촌 발전의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도 했다.
유 장관은 "지방소멸 시대에 지역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고유의 문화와 특화된 관광이 중요하다"며 "적극적인 민·관 협업을 통해 지역의 숨은 매력을 발굴하고, 더 많은 사람이 지역을 사랑하고, 찾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유통 대기업도 이날 행보에 합류했다. 신세계는 '로컬100', '대한민국 문화도시' 사업 대상지와 '농촌협약' 대상지를 필드트립 후보지로 우선 검토하기로 했다. 지역 식재료와 식문화를 전파하는 데 효과적인 '로컬이 신세계'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농식품부·문체부와 머리를 맞댄다. '로컬이 신세계'란 지역 필드트립을 통해 지역 특산품을 발굴한 뒤, 셰프(주방장)와 연계해 고급 레스토랑에서 요리를 제공해 특산품의 가치를 높이고, 전국 백화점을 통해 이를 판매하는 방식이다.
두 부처와 신세계는 협약을 맺고, '가고 싶고 머물고 싶고 살고 싶은 지역'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간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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