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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담사 직무 40개 중 17개 '생성형 AI' 활용 가능성 커

고용정보원 '생성형 AI 활용에 따른 직업상담사 역할 변화와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보고서 발간

/한국고용정보원

한국고용정보원은 24일 공공 및 민간 직업상담 분야에서 생성형 인공지능의 활용을 지원하고자 '생성형 인공지능(AI) 활용에 따른 직업상담사의 역할 변화와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연구보고서는 직업상담 분야에서 생성형 인공지능의 활용 가능성이 높은 업무들을 탐색하고, 직업상담사가 생성형 인공지능을 실제 업무에 활용해 볼 수 있도록 활용 사례 44건을 담았다.

 

델파이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직업상담 및 전직 지원 현장 전문가들은 직업상담 업무에서 생성형 인공지능의 활용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직업상담의 대표 직무(국가직무능력표준 NCS 능력단위) 40개 중 17개가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진로프로그램 기획 및 홍보, 상담일지 작성, 자기소개서 분석 및 정리, 구인정보 탐색, 결혼이민자 초기상담 기법, 채용공고 기반 필요 역량 도출, 취업성공 사례, 진로·직업정보 탐색, 기업정보 정리 등으로 파악됐다.

 

연구보고서 저자는 "생성형 인공지능의 활용 가능성이 직업상담 분야에서도 커지고 있다"며 "생성형 인공지능을 적극 도입함으로써 부족한 상담 인력 보완, 풍부한 직업상담 내용 제공 등 대국민 고용서비스 질을 제고할 수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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