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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현대차, 日 상용차 전동화 시장 공략…"품질 신뢰도 높아 선택"

올해 4분기 일본 시장 공식 출시를 앞두고 지난 5월 시험 운행에 투입된 현대차 전기버스 '일렉 시티 타운'.

현대자동차가 일본 상용차 전동화 시장 공략에 나선다. 아이오닉5 등 전기 승용차에 이어 이번엔 상용차 시장이다.

 

현대차는 최근 일본 도쿄에서 이와사키그룹과 무공해 전기버스 '일렉 시티 타운' 공급을 내용으로 하는 구매의향서(LOI) 체결식을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이와사키그룹은 일본 가고시마현을 중심으로 운수·관광 서비스업을 벌이고 있는 회사다.

 

현대차는 이번 구매의향서 체결을 통해 올해 4분기 일렉 시티 타운 1호차 전달을 시작으로 내년 1분기까지 총 5대를 공급할 예정이다. 현대차 전기버스가 일본에서 운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와사키 요시타로 사장은 "현재 일본에는 중국산 전기버스도 판매가 되고 있지만, 무엇보다 품질 신뢰도가 높은 현대차의 전기버스를 선택하게 됐다"며 "향후 야쿠시마에서 운행하는 차량을 모두 EV로 교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사키그룹은 일렉 시티 타운을 '친환경 관광지'인 야쿠시마섬의 노선 버스로 운영할 계획이다.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일본 유명 애니메이션 '모노노케 히메(원령공주)'의 배경으로도 잘 알려진 섬이다.

 

투입 예정인 일렉 시티 타운은 현지 상황에 맞춰 개발된 9m급 전장의 중형 저상 전기버스로 145kWh 용량의 배터리·최고출력 160kW를 발휘하는 고효율 모터가 탑재됐다.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거리는 약 220㎞(일본 기준)로 예상된다.

 

현대차는 정비·수리로 인한 운행 중단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95% 이상의 부품을 2일 안에 납품할 수 있는 재고 관리 체계도 갖출 예정이다.

 

현대차는 일렉 시티 타운에 이어 일본의 전기차 시장 상황을 고려해 추가적인 상용 전기차 모델 투입도 검토할 예정이다.

 

한편 현대차는 2022년 일본 시장에 승용 전기차 아이오닉5를 시작으로 수소전기차 넥쏘, 코나 일렉트릭,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N 등 전동화 모델만 선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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