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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현대모비스, PBV 특화 에어백 공개…커튼에어백·자립형에어백 등

현대모비스가 PBV에 맞춰 개발한 자립형 에어백.

현대모비스가 목적기반(PBV)에 특화된 에어백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현대모비스는 18일 차량 내부가 상대적으로 넓고 다채로운 디자인이 가능한 PBV에 특화된 '도어 장착형 커튼에어백'과 '자립형 동승석 에어백'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두 기술 모두 충돌이나 전복 사고 시 탑승객의 이탈을 방지하거나 상해를 대폭 저감시킨다. 북미 등 까다로운 해외 선진시장의 각종 안전기준도 만족한다.

 

도어 장착형 에어백은 위에서 아래로 펼쳐지는 기존의 커튼에어백과 달리 수직으로 상승한다. 사고 시 0.03초 만에 팽창한다. 세계 최초로 와이어 방식을 적용해 에어백 좌우로 설치된 와이어를 따라 쿠션이 펼쳐지면서 탑승객의 이탈을 방지한다.

 

뒷좌석 승하차용으로 슬라이딩 도어를 사용해 천장에 에어백 장착 공간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는 PBV에 적합할 것으로 기대된다. 북미 교통안전국(NHTSA)의 이탈경감표준도 충족한다.

 

도어장착형 에어백.

현대모비스 이규상 승객안전연구실장은 "도심 운송에 특화된 PBV 시장을 염두에 두고 신개념 커튼에어백을 개발했다"며, "로보라이드용 PBV는 개방감을 강조해 측면 유리창 크기가 더욱 커지므로, 향후 강화된 탑승객 안전장치 도입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다"고 설명했다.

 

자립형 에어백은 에어백이 전면 유리창에 닿지 않고 에어백 하부의 지지력만으로 충격을 흡수해 동승자를 보호하는 기술이다. PBV는 세단이나 SUV와 달리 유리창까지의 거리가 멀고, 유리창이 직각에 가까울 수 있다는 점을 고려했다. 북미 신차평가프로그램(NCAP) 기준 높은 등급 수준의 안전성도 확보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PBV용 에어백의 확장성에 주목하고 있다. 시트 위치나 탑승객의 방향이 자유로운 특성에 맞춰 고객사 실내디자인에 맞춘 다양한 에어백도 개발해 선보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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