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해상운임 급등 관련 긴급 물류 애로 설문조사' 결과
홍해 사태 장기화 등 글로벌 해상운임 상승 가팔라 … 연말까지 지속 전망
홍해 사태 장기화와 중국발 밀어내기 물동량 증가 등으로 최근 글로벌 해상운임이 가파르게 상승하며 수출기업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미주 서안노선의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7월 8103달러(40ft 컨테이너 기준)로 지난 1월 2775달러 대비 약 3배 상승했고, 인도·동남아 노선을 운항하던 선박이 미주·유럽 노선에 대체 투입되면서 선복 공급 부족으로 인한 인도·동남아 노선 운임도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
실제로 한국무역협회가 14일 발표한 '해상운임 급등 관련 긴급 물류 애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기업의 83.3%는 현재 수출입 물류 애로를 겪고 있다고 응답했다.
무역업체 573개사가 응답해 지난 6월21일~7월5일까지 진행된 설문에서 수출기업의 40.1%(중복 응답)는 물류비 증가로, 21.5%는 선복 확보 어려움으로 인해 수출입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고 호소했다.
또 부산항 터미널의 수출 컨테이너 반입허용일 제한(3일)과 잦은 선박 일정 변동으로 인한 물류비 부담도 큰 것으로 파악됐다. 다수 수출기업은 터미널 반입 제한으로 인해 컨테이너를 항만 인근 외부 장치장에 보관함에 따라 추가 보관료, 상하차 비용, 내륙운송료 등 불필요한 물류비를 지출하고 있다고 답했다.
수출입 기업들은 해상운임 상승과 물류 불안정이 올 연말까지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응답 기업의 절반 가량(46.2%)은 올해 4분기 말까지 해상운임이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고, 28.4%는 내년 상반기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수출입 기업들은 물류 운임 부담 경감을 위해 '바우처 형식의 물류비 직접 지원(30.9%)'이 가장 필요하다고 꼽았다. 이외에도 '중소기업 전용 선복 제공 및 운임 할인(23.9%)', '항만 인근 물류창고 보관 지원(19.0%)' 등 정책 확대를 원했다.
한편 무협은 HMM과 협력해 해상운임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해상운송 지원사업'을 지난 3월부터 시행 중이다. 연말까지 매주 1000TEU 규모의 선복을 중소기업에 할당하고, 우대운임도 적용한다. 또 한국해운협회와 협력해 인도·동남아 노선에 대한 선복 지원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무협은 아울러 물류 동향 모니터링과 정보제공, 신속한 대응을 위해 '수출입 물류 애로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센터를 통해 접수된 무역업계 애로사항을 정부에 건의하며 지원책 마련에도 나서고 있다.
이인호 무협 상근부회장은 "물류비 상승 추이가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큰 만큼 민관이 힘을 합쳐 어려움을 극복해야 한다"며 "무역협회는 물류 리스크를 적기에 대응해 수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정부와 함께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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