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안녕하십니까. 메트로미디어 이장규 대표입니다.
제가 요즘 여행 유튜브를 많이 보고 있습니다. 좀 신기하게 느끼는 점이 '유튜버들, 크리에이터들이 현지 식음료에 대한 면역력이 대단하구나'였습니다. 정말 인도 중남미 아프리카 현지식을 다 드시는데 탈이 하나도 없더라고요. 제가 듣기로는 인도에 가서 수돗물로 양치질해도 장염에 걸린다는데 유튜버들에게는 현지에 가서, 전통 로컬 시장을 찾아가서 음식을 먹는 것이 하나의 취미였습니다.
이 맥락에서 생각해 본다면 과연 음식은 무엇일까. 음식은 역시 재질, 기후, 식재료, 종교적 관행이 음식을 만들고 음식이 또 결국 사회의 체질마저 바꿔놓지 않을까. 그래서 푸드는 역사와 전통, 민족성이고 그게 축적된 사회는 과거의 기록이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하나 사례를 들자면 최근 한국의 라면인 불닭볶음면과 김밥이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뭘까. 여러 가지 영양학적인 관찰이나 연구도 중요하지만 그래도 뭔가 하나 특별한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불닭볶음면의 경우는 그 특별함이 혓바닥이 타들어 갈 정도의 극한의 매운맛이라고 생각합니다. 음식의 과학화에 더해서 인문학적인 이야기가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결론적으로 음식 문화의 혁신은 조리 과정의 혁신, 배양육 등의 어떤 새로운 재료 그리고 기술 분야의 혁신에다가 인문학적인 요소인 자극적인 이야기, 맥락이 더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연과학과 인문학의 두 날개로 날아가야 하는 게 우리 K푸드가 나아갈 방향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멋진 이야기를 입힌 한국 음식이 지구촌의 선한 영향력을 미쳤으면 좋겠습니다. 또 세계 시장 식품 분야에도 BTS가 나오기를 정말 기원하고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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