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중동, 아프리카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과정에서 인도를 글로벌 수출 허브로 육성해 나갈 것이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지난 4월 인도 델리 인도권역본부 신사옥을 방문해 직원들과 타운홀 미팅을 갖고 인도 시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정 회장이 강조한 것처럼 현대차그룹은 세계 자동차 시장 3위 규모로 급부상한 인도 시장 공략에 드라이브를 건다.
인도는 현대차의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 놓칠 수 없는 지역이다. 지난해 기준 인도의 자동차 판매량은 약 500만 대로 중국과 미국에 이어 세계 3위 시장으로 성장했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도 인도 시장을 '기회의 땅'으로 주목하며 현지 공략에 고삐를 죄고 있다. 현대차는 인도 법인의 기업공개(IPO)를 통해 현지 생산 단지 구축과 기술 경쟁력 확대를 통해 주도권을 확보해 간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17일 인도법인 IPO 추진에 대한 '풍문 또는 보도에 대한 해명' 공시를 통해 "인도 현지 종속회사인 '현대 모토 인디아 리미티드'를 인도증권시장에 상장하기 위해 인도 증권거래위원회(SEBI)에 IPO 관련 예비서류인 DRHP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이번 IPO를 통해 신주 발행 없이 보유 중인 인도법인 전체 주식의 17.5%에 해당하는 지분을 공개 매각해 약 30억 달러(약 4조 원)를 조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예상대로 IPO가 성사되면 현대차는 2022년 25억 달러를 조달한 인도생명보험공사(LIC) 상장을 넘어 인도 주식시장 역사상 최대 규모 IPO를 기록하게 된다.
인도 현지 IPO 검토 기간이 통상 3~6개월가량이 걸리는 만큼 현대차는 연내 IPO를 마무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현대차 측은 "매각 금액 등 최종 상장 여부는 시장 상황 또는 사전 수요 예측 결과 등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며 "아직까지 명확하게 결정된 내용은 없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지난 1996년 인도법인 설립을 시작으로 꾸준히 인도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1998년에는 타밀나두주 첸나이 공장에서 첫 모델 쌍트로를 양산했으며 현재 첸나이에 제1·2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8월에는 전기차 시설 확충을 위한 연산 13만 대인 제너럴모터스(GM)의 인도 탈레가온 공장을 추가로 인수했다. 지난 5월에는 '타밀나두 글로벌 투자자 회의'에서 수소자원센터(HRC) 설립과 전기차(EV) 개발 등을 위한 618억 루피(9800억원) 규모의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텔레가온 공장이 2025년부터 양산에 들어가면 현대차그룹은 현재 연산 82만대 규모의 첸나이 제1·2공장, 34만대 규모의 기아 아난타푸르 공장에 이어 3번째 공장을 구축하게 된다. 공장의 증설이 완료되면 현대차·기아의 인도 현지 생산능력은 약 150만대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한편 현대차는 인도법인 IPO 진행 상황에 대해 확정되는 시점 또는 6개월 내 재공시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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