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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금융정책

금융위, 두낫콜에 법인 보험대리점 70곳 추가…설계사 마케팅 연락 한번에 차단

전화권유판매 수신거부의사 등록시스템 '두낫콜' 확대 개편

/금융위원회

앞으로 두낫콜(do not call) 시스템에 대형 법인 보험대리점(GA) 70곳이 추가된다. 두낫콜을 등록하면 GA의 마케팅 연락 뿐 아니라 GA에 소속된 설계사의 연락도 한번에 거부할 수 있게 된 셈이다. 신고기능도 신설해 두낫콜을 신청했음에도 연락을 받은 경우 사실관계를 확인해 처리결과를 안내받을 수 있도록 했다.

 

금융위원회는 2일 금융회사의 마케팅 연락을 차단할 수 있는 두낫콜 시스템을 확대 개편한다고 밝혔다.

 

두낫콜 시스템은 금융회사의 마케팅 목적 연락(전화·문자)을 5년간 차단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지난 2014년부터 은행, 보험사, 증권사, 카드사, 저축은행 등 12개 업권이 참여하고 있다.

 

지난해 말 두낫콜 시스템을 이용한 이용자수는 46만1516명으로 2020년말(3만1809)과 비교해 14.5배 늘었다.

 

이에 따라 금융위는 금융회사와 함께 대형 법인보험대리점(GA) 70개사를 두낫콜 시스템에 추가한다. 소속 설계사가 500명 이상인 GA가 참여함에 따라 GA에 소속된 보험설계사의 마케팅 연락도 한번에 차단할 수 있다.

 

두낫콜 시스템에 신고기능도 신설한다. .

 

두낫콜을 신청했음에도 마케팅 연락을 받은 경우 신고할 수 있다. 신고 후 개별 금융회사는 사실관계를 확인해 조치한 뒤 2주내 소비자에게 처리결과를 통지해야 한다.

 

이 밖에도 금융위는 소비자가 두낫콜 신청 후 금융상품 계약과정에서 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경우 소비자의 최신 의사표시를 존중해 마케팅 연락이 가능하도록 했다.

 

의도치않게 마케팅 연락에 동의하는 경우에 대비해 문자메시지를 통해 마케팅 수신동의 내역과 수신거부방법을 별도로 안내한다.

 

금융위 관계자는 "GA 등 참여 금융회사는 전산개발 후 8월 말부터 시행할 예정"이라며 "두낫콜을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금융회사 참여를 확대하고 편의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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