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마린솔루션이 부산을 선박 생애 주기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핵심 거점으로 운영한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최근 HD스마트케어 부산 센터를 설치하고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2일 밝혔다. 부산을 '선박 생애주기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핵심 거점으로 운영하기 위함이다.
HD스마트케어 부산 센터는 부산, 울산, 광양 등 국내 입항 선박의 90%가 머무는 동남권 항구의 선박 관리 서비스를 총괄한다. 해외 서비스센터들의 선박 수리 일정 및 인력관리 등을 조율하는 글로벌 총괄 서비스센터 역할도 수행한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최근 친환경 선박 건조 증가로 늘어난 고객 문의에 실시간으로 대응하기 위해 센터를 매일 24시간 운영한다. 중복되는 문의 사항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인공지능(AI) 챗봇 기술을 도입할 예정이다.
HD스마트케어 센터는 회사가 새롭게 구성한 선박 생애 주기 서비스 조직으로 기존 보증 서비스 부문을 개편했다. 현재 부산과 싱가포르에 운영 중이고 유럽과 미국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HD스마트케어 센터를 통해 선박 및 엔진, 친환경 설비 등에 대한 보증 업무를 지속 제공할 예정이다. 전문인력도 추가로 배치해 해외 거점 지역을 중심으로 선박 방문 점검 서비스를 강화할 방침이다.
HD현대마린솔루션 관계자는 "HD현대마린솔루션은 선박 건조 단계부터 폐선까지 전 생애주기를 관리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며 "HD SmartCare 센터는 최고의 고객서비스를 제공하는 핵심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HD현대마린솔루션은 2028년까지 약 600억원을 투자해 글로벌 주요 거점에 대규모 물류센터를 구축, 'HD SmartCare 센터'와 함께 글로벌 시장 개척을 위한 양대 축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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