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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IT/인터넷

'국제정세 파악 후 2시간이면 대안까지' 삼성SDS, AI 접목 '첼로스퀘어' 고도화

20일 서울 송파구서 행사
디지털 글로벌 물류 포워딩 서비스 생성형 AI 접목
디지털 전환 넘어 초자동화까지 구현

삼성SDS 오규일 물류사업부장(부사장)이 20일 서울 송파구 잠실캠퍼스에서 열린 첼로스퀘어 행사에서 글로벌 공급망 위기에 따른 삼성SDS 첼로스퀘어의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김서현 기자

 

 

삼성SDS의 물류 포워딩 서비스가 인공지능(AI)과 결합해 국제 정세에 따른 공급망 불안을 예상하고 2시간 만에 대응책까지 제시할 만큼 고도화 했다.

 

지난 4월 이스라엘과 이란의 충돌상황이 발생하자 삼성SDS는 즉각 고객사에 "이스라엘 도착 예정 항공 물동에 영향이 있을 예정"이라며 "오만, 아랍에미레이트 등 인근 항구까지 해상 운송 후 주변국을 활용해야 할 것"이라고 대응책을 소개했다. 대체 운송수단까지 제시함으로써 삼성SDS의 고객사는 차질 없이 운송 작업을 마무리 할 수 있었다.

 

삼성SDS가 20일 서울 송파구 잠실에서 첼로스퀘어(Cello Squre) 컨퍼런스를 열고 인공지능(AI)를 활용한 물류 디지털 전환(DX·Digital Transformation) 방안을 제시했다. 삼성SDS의 첼로스퀘어는 글로벌 물류 디지털 포워딩 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 서비스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혼란스러운 글로벌 공급망은 ▲러-우크라이나 전쟁 ▲중동 지역 긴장 ▲ 미·EU 보호 무역주의 ▲탄소 배출 규제 등 다양한 현안을 맞닥뜨렸다.

 

오구일 삼성SDS 물류사업부장(부사장)은 "코로나19 이후로 계속된 글로벌 리스크로 인해 고객들의 물류 디지털 전환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며 "디지털 기술과 AI를 활용해 글로벌 공급망의 큰 변화에도 중단없이 지속 가능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삼성SDS는 시시각각 변화하는 세계 정세에 따른 공급망 문제를 선제적으로 대응, 파악할 수 있도록 물류서비스에 AI를 접목, 고도화 중이다. 'AI 기반 리스크 센싱·분석'(Decision Intelligence)은 약 2만 건의 글로벌 물류 리스크 사례로 위험도를 판단하는 모델을 개발했고, 생성형 AI가 위험도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학습시켰다. 여기에 더해 매일 6만 건 이상 글로벌 뉴스를 수집, 머신러닝을 통해 물류 리스크를 자동 추출함으로써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물동을 자동 산출 하고 있다. AI를 통해 자동화 됨으로써 대응 수립에 하루가 걸리던 시간은 현재 2시간으로 단축됐다.

 

더불어 생성형 AI를 접목해 고객사 서비스 또한 업그레이드 함으로써 고객 서비스와 물류운영 업무의 하이퍼오토메이션(HyperAutomation,초자동화)을 구현했다. 기존 첼로스퀘어는 각 메뉴별로 클릭해 정보를 파악해야 했지만 현재는 생성형 AI와의 대화만으로 견적 조회, 필요한 컨테이너 개수 산정 등이 가능하다. 고급 연산 기능을 통해 도착예정시간 예측도 정교해졌다. 과거 데이터를 분석해 선박의 예상 이동시간 및 항만 체류시간 등을 계산함으로써 정교한 예측을 제공하며 항구 정박료 발생이나 선박 억류 같은 이상 상황, 해상 및 항공 운임 등까지 계산해 비용 가시성을 확장했다.

 

현재는 생성형 AI를 접목해 자동화가 어려웠던 물류운영 업무의 단순/반복업무까지 자동화 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기존에는 담당자가 시스템에서 고객별 물동 정보와 정산 데이터를 각각 확인했지만 현재는 대화형 AI를 이용하는 것만으로도 고객별 물동량과 물류비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도록 개발 중이다.

 

오 부장은 오 부장은 "대화형 프롬프트(AI 명령어)를 통해 데이터를 자동으로 추출하고,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하며 서비스할 수 있는 체계를 하반기까지 내부적으로 테스트할 계획"이라며 "올해 말 정도 실제 업무에 적용하고 나중에는 고객 서비스까지 연계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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