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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전기차·자율주행 미래 경쟁력 확보해야" KAIA, 자동차의 날 컨퍼런스 개최

홍성수 서울대학교 교수(왼쪽부터), 고문수 자동차산업 협동조합 전무, 이항구 자동차융합기술원 원장, 이종욱 서울여대 명예교수,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상무, 강남훈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 회장, 김효선 산업통상자원부 서기관, 정구민 국민대학교 교수, 이희진 한국모빌리티학회 회장, 이재관 한국자동차연구원 소장, 양진수 현대자동차 상무가 9일 서울 JW메리어트호텔에서 개최된 '제21회 자동차의 날 기념 컨퍼런스' 개막을 앞두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이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시장에서 기술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중국의 거센 공세를 넘어서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는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호텔 강남 브랜드볼룸에서 제21회 자동차의 날을 기념해 컨퍼런스를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 이날 컨퍼런스는 '자동차산업 미래 경쟁력 강화 방안'을 주제로 모빌리티분야 산·학·연·관 전문가 200여명이 모여 소프트웨어중심차량(SDV) 전환의 중요성과 경쟁력 확보의 중요성을 논의했다.

 

강남훈 KAIA 회장은 기념사를 통해 "최근 자동차 산업은 환경과 기술 변화의 가속화로 전동화,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화, 스마트화라는 기술 패러다임의 전환에 직면하고 있다"며 "중국의 부상으로 자동차산업 패권이 이동할 가능성도 커지고 있는 등 생태계에 큰 변화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어 "각국의 기후위기 대응 노력으로 전기차 수요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보여 정부의 보조금과 세제지원이 지속될 필요가 있다"며 "SDV화 대응 인력 확보를 위한 정부와 학계의 지원과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컨퍼런스에서는 미래 모빌리티 산업과 관련한 주제 발표도 이어졌다.

 

김효선 산업통상자원부 서기관은 "미래차 생태계 조성을 위해 미래차 전환 촉진을 위한 자금·일감 공급, 핵심기술 확보 및 전문인력 양성, 모빌리티 규제혁신 등 산업 정책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상무는 '한국자동차, 미래모빌리티 전환의 미션을 완수하라'라는 주제발표에서 "자동차산업은 전동화와 AI를 중심으로 한 자율주행 등의 기술변화가 진행되고 있다"며 "선진국이 먼저 시도한 패러다임 전환은 막강한 공급망과 생태계를 확보한 중국이 친환경차에 대한 주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기업들은 연구개발에서는 절박한 심정을 가지고 대응해야한다"며 "테크 기업, 스타트업과 협업을 통해 자율주행 분야에서 AI와 접목을 서둘러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구민 국민대 교수는 'SDV 확산에 따른 산업생태계 변화와 과제'에서 "한국 자동차 산업은 SDV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해 관련 회사들의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해 나갈 필요가 있다"며 "또 정보통신기술(ICT)·소프트웨어·자동차기술의 융합을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진행된 '미래 모빌리티 산업 발전 방안 토론에서는 한국 미래차 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양진수 HMG경영연구원 상무는 "세계 자동차 산업에서 중국 업체와 경쟁하는 것은 쉽지 않은 과제"라며 "원가와 속도면에서 격차를 좁히기 위해 정부의 적극 지원과 육성, 완성차업체 내부 혁신과 외부와의 개방적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항구 자동차융합기술원 원장은 "전기차 수요는 일시적으로 둔화했다가 1~2년간의 조정기를 거쳐 다시 증가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며 "일시적으로나마 구매 보조금을 증대할 필요가 있고, 최근 논의되고 있는 전기차의 버스 전용차로 진입 허용도 대중교통 이해관계자들과의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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