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 PB(자체 브랜드)상품을 타 제품보다 우대했다는 공정거래위원회의 주장에 반박했다.
쿠팡은 23일 입장자료를 통해 "공정위는 소비자가 원하는 애플, 삼성 등에서 출시된 신제품을 우선 노출한 것에 대해 알고리즘을 조작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쿠팡에서 고객이 '아이폰'을 검색했을 때, '신형 아이폰'을 우선 보여주는 것을 공정위는 알고리즘 조작으로 간주하고 있다"며 "유통업체가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방식으로 보여주는 것은 유통업의 본질이며 온·오프라인 불문 모든 유통업체가 이를 동일하게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쿠팡에서 판매되는 모든 상품은 상품평뿐만 아니라 판매량, 고객 선호도, 상품 정보 충실도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노출하고 있다"며 "게다가 임직원 체험단의 평점은 일반인 체험단 평점보다 낮은 수준으로 작성될 정도로 까다롭게 평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공정위 주장대로 유통업체의 검색 결과에 기계적인 중립성을 강제하면 소비자는 원하는 상품을 찾기 어렵게 되고 신규 업체의 시장 진입과 중소업체 판매가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며 "대형마트는 대부분의 인기 PB상품을 매출이 최대 4배 오르는 '골든존' 매대에 진열하는 상황에서 쿠팡의 PB 진열만 규제하는 것은 명백한 '역차별'이다. 향후 전원회의를 통해 사실관계를 밝히고 적극 소명하도록 하겠다"고 해명했다.
쿠팡의 입장문은 지난 21일 한기정 공정위원장이 '일요진단'에 출연해 쿠팡이 임직원들에게 자체브랜드 상품 후기를 작성하게 해 검색 순위 상단에 올린 건 일종의 자사 우대행위라고 지적한 것에 대한 따른 반박의견이다.
한편 공정위는 2022년 참여연대 신고에 따라 쿠팡의 PB상품 노출 우대 의혹에 대한 조사를 진행해온 바 있다. 공정위는 내달 중 제재 확정을 위한 전원회의를 열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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