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 본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외 대규모 비철소재 사업 확대는 고려하지 있지 않습니다."
서장현 현대제철 사장은 26일 인천 중구 하버파크 호텔에서 열린 제59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진행된 주주들과 소통에서 미래 성장 사업 전략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최근 철강·금속 업체들이 2차전기소재·신재생에너지·수소 등 신사업 확장에 나서고 있지만 현대제철은 철강 본업 경쟁력 강화를 통한 수익성 확보에 집중하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서 사장은 "수익성 강화를 위한 고부가 철강소재 개발 및 원가 경쟁력 제고에 집중해 나갈 것"이라며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를 향해 단계적으로 실행에 옮기고 있다. 전기로와 고로가 혼합된 '전기로-고로 복합프로세스' 생산체제 구축을 진행 중이며 고로 제품 품질을 유지하면서 단계적으로 저탄소화된 자동차용 제품 생산을 목표로 달려가고 있다"고 말했다.
경쟁업체들이 배터리와 이차전지 등 미래 먹거리 사업을 발굴하고 있는데 현대제철은 어떤 전략을 가지고 있나는 질문에 "막대한 투자를 필요로 하는 만큼 리스크가 크다"며 "9조7000억원 가량의 외부 차임금이 있고 재무구조를 위협하는 미래투자를 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미래를 위한 투자에 인색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철강산업이 탄소중립시대로 가는 곳에 투자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서 사장은 "철강본원과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데 투자를 우선적으로 해나갈 계획"이라며 "탄소중립을 선도해 나가는 것이 주주님들의 기대에 충족하는 길"이라고 말했다.
또한 국내외 철강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차별성 있는 강재 개발을 통한 신규 수요 시장 공략에 집중할 방침이다.
신 사장은 "전기차 전환 가속도로 인한 경량소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고강도 경량 차강판 개발을 지속하고 해상풍력용 및 친환경에너지 운송용 강재 개발과 내진·내화강재 등 고성능 건설 강재 제품군 확대를 통해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증가하는 수입철강재에 대해서는 정부와 공동으로 적극 대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서 사장은 현대자동차그룹이 추진하는 도심항공교통(UAM) 등 미래 모빌리티와 수소 생태계 구축 전략과 관련해 "그룹의 수소 생태계 총괄CFT에 제가 참여 중"이라며 "그룹 내 종합 소재 공급 역할의 위치를 공고히 할 계획"이라고 했다.
또 현대제철은 봉형강 사업에도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제철은 이날 이성수 봉형강사업본부장(전무)를 사내이사로 선임했다.봉형강은 현대제철 전체 매출의 30%를 책임지는 주력 사업이다. 봉형강 부문 매출은 ▲2020년 6조800억원 ▲2021년 8조3336억원 ▲2022년 10조2824억원으로 증가했다. 지난해는 봉형강 매출과 직결되는 건설경기 침체로 수요 부진을 겪었음에도 매출비중이 30%대(3분기 누적 6조9721억원·31.2%)를 유지했다. 봉형강 사업의 중요성이 큰 만큼 사업전반에 이해도가 높은 그에게 중책을 맡겼다는 설명이다.
이 전무는 봉형강 사업과 관련해 신속한 의사결정과 신(新)전기로 전환에 주력할 방침이다. 기존 전기로는 고철을 녹여 철근, H형강 등 봉형강 제품을 생산하는데, 신전기로에는 저탄소제품 생산체계인 '하이큐브' 기술이 적용된다. 이는 신전기로에 철스크랩과 고로의 탄소중립 용선, 수소환원 직접환원철 등을 혼합 사용해 탄소배출을 최소화하는 한편 최고급 판재를 생산하는 핵심기술이다.
한편 이날 주주총회에서는 ▲재무제표 승인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의 안건을 의결했다. 김광평 현대제철 재경본부장과 이성수 봉형강사업본부장이 새롭게 사내이사로 선임됐고, 조승아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도 새롭게 사외이사직을 맡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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