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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YG의 카톡(Car Talk)] 안락함·연비 모두 잡은 스타리아 하이브리드

현대차 스타리아 하이브리드 주행 모습.

학원용, 작업용, 특수용 차량이라는 인식이 강했던 스타리아가 패밀리 차량으로 진화했다.

 

현대차 미니밴 스타리아의 고급 모델인 '스타리아 라운지 하이브리드'는 이같은 이미지를 완벽하게 탈피하고 친환경과 정숙성을 더한 다목적차량(MPV)으로 탈바꿈했다. 넓은 실내 공간과 개방감을 갖춰 2열에 앉은 탑승객에게 편안함을 제공한다. 특히 장거리 여행을 즐기는 가정에는 더없이 좋은 선택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지난 20일 스타리아 라운지 하이브리드 7인승 모델을 시승을 통해 느꼈던 부분이다.

 

이날 시승은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을 출발해 경기도 파주에 위치한 나인블록 프로방스점을 경유해 돌아오는 약 60㎞ 구간에서 진행했다.

 

우선 기착지인 나인블록 프로방스점까지는 '쇼퍼 드리븐(기사가 운전하는 차)'으로 이동했으며 복귀는 '오너 드리븐(직접 운전하는 차)' 방식으로 진행했다.

 

현대차 스타리아 라운지 하이브리드 2열 모습/양성운 기자

쇼퍼 드리븐을 위해 2열에 탑승했다. 차고가 낮았고 슬라이딩 도어가 열리면 전동 사이드스템이 튀어나와 아 어린아이들이나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이 승하차하는데 부담스럽지 않다는 느낌을 받았다. 발을 높이 들지 않고도 편안하게 차량에 탑승할 수 있었다.

 

2열 독립 전동시트는 공간이 넓고 안락했다. 키 177㎝ 성인 남성이 탑승해 발을 뻗어도 불편함을 느낄 수 없을 정도로 넉넉한 공간을 제공한다. 스타리아 라운지 하이브리드의 전폭은 1995㎜, 전고 1990㎜, 전장 5255㎜, 휠베이스 3275㎜로 경쟁 차종인 카니발(전폭 1995㎜, 전고 1775㎜, 전장 5155㎜, 휠베이스 3090㎜)보다 길고 높은 공간을 제공한다.

 

시트는 릴랙스 모드를 활성화해 45도로 눕히자 머리부터 다리까지 완벽하게 체중을 분산시켜 무중력 상태에 있는 듯한 편안함을 제공했다. 독립시트에 적용된 팔걸와 넓은 공간에 노면 소음도 크지 않아 마치 항공기 비즈니스 좌석에 탑승한듯한 느낌을 줬다. 다만 2열과 3열을 완전히 평평하게 접을 수 없어 차박을 즐기기엔 다소 부담스러웠다.

 

현대차 스타리아 라운지 하이브리드 2,3열 모습/양성운 기자

서스펜션은 다소 단단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방지턱이나 불규칙 노면에서의 진동은 크게 느껴지지 않았다.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적용해 방지턱이나 코너링을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다만 고속 주행 중 풍절음과 노면 소음은 차내로 유입됐지만 동승자와 대화를 나누는데 불편하지 않을 정도였다.

 

돌아오는 구간은 약 50㎞로 도심과 고속구간을 두루 경험했다. 운전석에 탑승하자 높은 차체 덕분에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었다. 승용차와 일반 SUV에 비해 차량이 크지만 넓은 시야각 덕분에 부담은 크지 않았다. 또 스타리아 하이브리드는 전기모터로 구동하다 엔진과 교대하는 방식으로 세팅됐지만 주행 중 전환시 이질감은 느껴지지 않았다.

 

주행 편의성도 대폭 향상됐다. 내비게이션 도로 정보를 활용한 '정체구간 특화 제어' 기능은 저속 정체 구간에서 가감속 반복 시 불필요한 엔진 시동을 최소화해 준다. 또 하이브리드 모델인 만큼 실시간 연비·에너지 흐름도 등을 확인할수 있다. 연비는 만족스러웠다. 이날 도심과 고속도로 주행을 끝내고 확인한 연비는 12.6㎞/L로 공인 연비와 동일한 수준을 기록했다.

 

현대차 스타리아 라운지 하이브리드 실내 모습.

스타리아 하이브리드의 가격은 카고 1.6 터보 하이브리드 ▲3인승 모던 3433만원 ▲5인승 모던 3513만원, 투어러는 1.6 터보 하이브리드 ▲9인승 모던 3653만원 ㅍ11인승 모던 3653만원, 라운지는 1.6 터보 하이브리드 ▲7인승 인스퍼레이션 4614만원 ▲9인승 프레스티지 4110만원 ▲9인승 인스퍼레이션 4497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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