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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정책

K-조선에 5년간 9조원 투자… "미래 초격차 확보"

정부-조선3사, 'K-조선 경쟁력 확보 공동대응' 협약
'R&D 로드맵' 상반기 수립… 자율운항선박 국제표준 등 추진
안덕근 산업장관 "민관이 원팀 팀플레이… 조선산업 대전환"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달 28일 서울 종로구 무역보험공사에서 열린 제3차 민관합동 수출확대 대책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정부와 조선3사(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화오션)가 미래 조선산업 초격차 경쟁력 확보를 위해 향후 5년간 9조원을 투자한다. 상반기 내 민관 합동으로 관련 연구개발 로드맵을 수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중장기 연구개발 정책·사업을 기획해 추진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5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조선3사와 조선해양플랜트협회와 이같은 내용의 'K-조선 초격차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공동대응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조선산업 분야 글로벌 경쟁 심화, 친환경·자율운항 등 미래선박으로의 전환, 인력 수급 불균형 등 업계가 당면한 도전적 과제들을 정부와 업계가 원팀으로 대응하자는 취지다.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이날 "국내 조선산업이 당면한 도전은 개별기업 차원을 넘어, 민관 원팀의 팀플레이로 헤쳐나가야 하고, 올해 7000억달러 수출 달성에 있어 조선업계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의 10년이 향후 조선산업 100년을 좌우할 것인 만큼, 조선산업 대전환을 위해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협약에 따라 정부와 조선3사는 향후 5년간 친환경·자율운항선박·디지털 전환 등에 9조원을 투자한다. 또 중장기적 관점에서 차세대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민관이 공동으로 '조선산업 초격차 연구개발(R&D) 로드맵'을 상반기 내 수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세계 최초 2030 액화수소 운반선 개발', '자율운항선박 국제표준 주도'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인력난에 따른 생산 차질을 방지하기 위해 정부는 중장기적으로 인력수급을 전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미래혁신 인재 양성센터', '구직자 대상 채용연계 교육사업'을 통해 매년 2000명의 조선분야 전문·현장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3월 중 판교와 거제에 미래혁신 인재 양성센터를 개소하고, 구직자 대상 채용연계 교육사업을 통해 생산인력 확보에도 나선다.

 

업계도 3사 공동으로 해외조선인력협력센터를 상반기 내 시범 운영, 해외 인력을 현지에서 교육 후 도입하는 지속 가능한 해외인력 도입체계를 확보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와 관련 국제개발협력사업(ODA)과의 연계를 검토하고, 비자 제도 개선 등을 통해 우수 해외 생산 인력 확보를 지원한다.

 

정부와 업계는 이날 협약 내용을 이행할 플랫폼으로 'K-조선 차세대 이니셔티브'를 발족, 미래형 조선산업으로의 대전환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안 장관은 "오늘 발족한 이니셔티브를 정례화해 K-조선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출·투자 애로도 지속 해결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정부는 업계와 수주·수출 활성화 전략을 점검하고, 투자애로 데스크와 현장애로 데스크를 각각 조선협회와 전국 5개 지역에 설치하고, 특히 현장 애로는 산업부 실무진을 기업별 전담관으로 지정해 철저하게 관리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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