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한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친환경차 전환에 속도를 높인다. 친환경차와 고부가 차종 생산 확대로 수익성과 글로벌 시장에서 위상을 공고히 이어나간다는 전략이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첫 전기차 전용공장인 오토랜드 광명 2공장에서 소형 전기차 EV3 생산을 위한 시험 가동을 시작했다. 이로써 지난해 6월 설비 교체와 개조로 가동을 멈췄던 광명 2공장은 8개월 만에 전기차 전용공장으로 탈바꿈해 가동을 개시했다.
기아는 지난해 말 설비 공사를 모두 마쳤으며 EV3 생산라인을 가동해 일부 조립품도 제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아는 이 공장의 시험 가동을 끝내면 올해 6월부터 EV3의 본격적인 양산에 돌입한다. EV3는 현대차그룹 전기차 플랫폼인 E-GMP을 기반으로 하며 다른 E-GMP 기반 전기차에 비해서는 저렴한 가격대로 출시될 예정이다.
올해 EV3에 이어 내년 초에는 준중형 전기 세단인 EV4가 광명 공장에서 양산된다. 기아 재경본부장인 주우정 부사장은 최근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전기차는 기아의 판매나 수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시장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겠다"며 "단기적으로 (중소형 전기차인) EV3·4·5가 연속적으로 출시될 예정이고, 이 세 차종은 무조건 성공시키겠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지역적 특성에 맞춰 하이브리드차(HEV) 등의 생산량도 끌어올릴 전망이다. 특히 하이브리드차는 지난해부터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하는 등 공급이 수요를 못 따라가는 상황이며 고부가 차량으로 분류되고 있다. 여기에 기아는 오토랜드 화성에 짓고 있는 목적기반모빌리티(PBV) 전용공장에서 내년부터 PV5를 양산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전동화 모델인 PV5는 기아가 내놓을 첫 중형급 PBV이다.
이 외에도 기아는 최근 오토랜드 광주 공장 설비 자동화를 통해 주력 수출 모델인 셀토스와 스포티지 등의 생산 경쟁력도 확대하고 있다.
현대차도 국내 주요 공장 설비 최신화를 통해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의 생산량 확대에 집중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 18일 울산 3공장과 5공장 신차 생산 준비 공사를 마무리하고 재가동을 시작했다. 이를 통해 3공장에서는 소형 SUV인 코나와 준중형 SUV 투산의 하이브리드 모델의 생산에 돌입한다. 5공장은 제네시스 생산라인에서 대형 SUV 팰리세이드를 생산하고 있으며 하이브리드 모델까지 생산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 아산공장은 지난해 말부터 지난 4일까지 아이오닉7(코드명 ME) 생산을 위한 준비를 마쳤다. 아이오닉7은 기아의 대형 전기 SUV EV9과 전기차 전용 E-GMP 플랫폼을 공유하는 차량이다. 쏘나타·그랜저를 생산하는 아산공장은 올해부터 아이오닉6에 이어 아이오닉7까지 모두 2종의 전기차를 생산할 예정이다.
이처럼 현대차·기아가 주요 공장 설비 최신화를 마무리 할 경우 올해부터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차 생산도 안정세를 찾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기아의 하이브리드 모델 판매는 매년 가파르게 증가하는 추세다. 지난해 두 회사의 연간 하이브리드차 판매량은 국내 28만3408대, 해외 55만5846대 등 총 83만9254대로 사상 첫 80만 대를 돌파했다. 이같은 인기로 인해 하이브리드 신차는 길게는 1년 이상 기다려야 차량을 받을 수 있을 정도다.
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나 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차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며 "고부가 차량의 생산과 경쟁력 증가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브랜드 가치도 올라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현대차·기아는 지난해 SUV와 하이브리드차 등 고부가 차량의 판매 증가에 힘입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양사 합산 영업이익이 27조원에 육박할 정도였다. 지난해 이들 양사의 연결 기준 합계 매출액은 262조4720억원, 영업이익은 26조7348억원이었다. 매출액은 한 해 전보다 14.8%, 영업이익은 56.7% 증가한 것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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