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내 자동차 판매 대수가 전년 대비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취득금액은 스포츠유틸리치타(SUV)와 하이브리드차 등 고급차 수요 증가로 역대 최대 수준을 기록했다.
15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가 발표한 '2023년 자동차 신규등록 현황 분석' 보고서를 따르면 지난해 자동차 신규등록 대수는 부품수급 정상화로 전년 대비 3.9% 늘어난 174만9000대를 기록했지만 고금리 등 경기 여건 및 소비 심리 위축으로 팬데믹 이전 수준에는 미치지 못했다. 그러나 전기차 및 고급차 선호 증가 등에 힘입어 취득금액은 6.6% 늘며 역대 최대치인 78조5000억원을 기록했다.
국산차는 생산 정상화에 따른 출고 확대로 전년 대비 5.9% 늘어난 145만3000대(83.1%)가 등록됐다. 반면 수입차는 소비 심리 위축 등으로 전년 대비 4.8% 감소한 29만6000대(16.9%) 등록됐다. 취득금액으로는 국산차와 수입차 각각 8.8%, 2.2% 증가했다.
지난해 자동차 시장의 주요 특징은 하이브리드차가 성장세를 기록했다. 하이브리드차(FHEV, PHEV, MHEV)는 전년대비 42.5% 증가한 39만1000대가 판매됐다. 시장 점유율도 22.3%로 전년도 16.3%보다 성장해 전체 전기차 시장의 성장을 견인했다. 반면 경기 부진과 고금리 등의 여파로 상용차와 수입차 판매는 감소세를 기록했다.
강남훈 KAMA 회장은 "견조했던 자동차 수요도 할부 금리 급등 여파로 구매계약 취소, 중고차거래 감소 전환 등 2023년 하반기 이후 수요가 둔화되고 있다"며 "하이브리드차, SUV 등 일부 차종 이외에는 수요가 살아나지 못하고 그간 높은 성장세로 신차 수요에 기여하던 전기차도 일시적으로 고성장세를 이어가지 못하고 있어 내수 활성화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속 증가세인 노후차에 대한 교체 지원 및 올해 일몰 예정인 전기동력차 구매 시 세제 감면 지속을 통해 친환경차 중심의 수요가 지속되도록 지원 유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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