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수입차 시장 3위 자리를 놓고 연초부터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하다. 메르세데스-벤츠(벤츠)와 BMW의 아성에도 버티며 오랜 기간 수입차 3위 자리를 지켜왔던 아우디는 이제 판매 부진으로 밀려났다.이에 수입차 시장에서 가장 상징성이 큰 '톱 3'로 도약하기 위해 수입차 업체들이 연초부터 판매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올해 첫 달 기선제압에 성공한 업체는 일본 렉서스다.
11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렉서스는 지난달 국내 시장에 998대를 팔았다. 이는 전년(576대) 대비 73.3% 급증한 수치다.렉서스는 지난해부터 분위기가 나쁘지 않다. 지난해 1만3561대를 판매하며 '연간 1만대 클럽'에 입성하는 데 성공했다. 전년 2%대였던 수입차 시장 점유율은 5%까지 오르며 2019년 시작된 일본 불매 운동 여파에서 완전히 벗어났다.
오랜 기간 쌓은 하이브리드 기술력이 고유가 시대에 재조명을 받았고, 특유의 '무(無)할인' 정책이 소비자에게 오히려 신뢰를 줬다는 분석이다. 특히 준대형 세단인 ES가 스테디셀러로 대들보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렉서스 뒤는 볼보가 바짝 뒤쫓고 있다. 볼보는 지난달 965대를 팔았다. 전년(1007대)과 비교하면 판매량은 소폭 줄었지만 결과적으로 판매량은 유지하고 있다. 현재 볼보 인기 모델은 여전히 출고를 위해 상당 기간 대기해야 할 정도다.
볼보의 자신감도 눈에 띈다.국산차 기준 내수 시장 점유율 90%를 차지하는 현대차그룹조차 올해 판매 목표치를 낮췄는데, 볼보는 올해 판매량을 지난해(1만7018대)보다 6% 높인 1만8000대로 잡았다. 지난해 판매량 1만7018대는 볼보가 한국에서 올린 최대 판매량이다.올해 판매 목표 달성은 차세대 프리미엄 전기차인 SUV EX30이 맡는다. 이 모델은 볼보가 2030년 순수 전기차 브랜드로 전향하겠다는 출발을 알리는 모델로 새로운 패밀리룩과 혁신적인 공간 설계, 차세대 티맵(TMAP) 인포테인먼트 등이 특징이다. 지난해 말 EX30을 국내에서 공개한 볼보는 올 상반기 이 모델을 본격적으로 출고하며 판매를 시작한다.
수입차 3위의 강력한 다크호스로 모델3 신형 출시를 앞둔 테슬라도 거론된다.테슬라는 지난해 9월 중국산 LFP(리튬인산철) 배터리를 탑재한 모델Y 후륜구동 모델을 국내에 선보였다. 이 모델로 사실상 지난해 하반기 전기차 시장을 독식했다. 이 모델 판매 대수는 지난해 1만3885대로 전년보다 92% 늘었다.업계 관계자는 "모델3 신형이 나온다면 국내 전기차 수요가 또 한번 테슬라로 쏠릴 수 있다"며 "다만 테슬라도 국내 보조금 정책 변화로 악영향을 받을 수 있어 전체적인 판매 추이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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