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은이 보이스피싱 예방 준비를 모두 마쳤다. '뭉칫돈'이 움직이는 명절 금융범죄가 기승을 부리면서다. 금융당국 또한 설연휴 보이스피싱 범죄와 관련해 24시간 민관합동 대응태세를 구축했다.
9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JT저축은행은 인공지능 기반보이스피싱 탐지 솔루션인 '페이크파인더'를 운용한다. 스마트폰 내 악성 앱 탐지 기술로 불법 설치된 앱을 원천 차단한다.
이상 거래 징후를 포착해 금융 범죄 피해를 사전에 예방한다. 이어 소비자를 대상으로 보이스피싱 사례와 대처 방법을 안내해 문자로 발송했다.
JT친애저축은행은 '메신저 보이스 피싱' 수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이미지를 제작했다.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공지하고 있다. 선제적인 금융사고 예방을 위해 전담인력인 준법감시 현장 담당자가 영업점에 직접 상주해 금융사기 예방 업무를 수행 중이다.
웰컴저축은행은 올해부터 금융사기 신속 대응을 위해 전담 창구를 운영한다. 설 연휴 기간 보이스피싱으로 인해 금융사고 발생 시 본인일괄지급정지 서비스를 통해 자산을 보호한다.
본인일관지급정지서비스는 본인 명의로 개설된 금융계좌를 조회, 지급정지를 신청하는 서비스다. 오픈뱅킹 서비스가 확산하면서 금융사고 발생 시 금융계좌의 돈이 한꺼번에 피해를 입지 않도록 시스템을 구축한 것.
SBI저축은행은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한 안심 이체 서비스를 지원한다. 안심이체서비스는 송금 계좌 명의자와 휴대전화 명의자가 동일한지 검증하고 문자인증코드를 통해 수취인 거래 의사를 점검한다.
이상금융거래차단시스템(FDS) 고도화를 전사업무에 도입하고 야간 시간대 모니터링을 보강했다. 만약 연휴 기간 저축은행 관련 금융사기 피해를 봤거나 의심이 든다면 저축은행중앙회에서 운영하는 금융사기 신고 야간 콜센터를 통해 24시간 신고 가능하다.
저축은행 업계 관계자는 "연휴 기간 동안에도 저축은행 고객분들이 평소와 다름없이 편의를 누릴 수 있도록 금융사기 신고 콜센터 운영 등 안전하고 다양한 저축은행만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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