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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한국·금호·넥센' 타이어 3사 지난해 역대급 실적…친환경부터 고성능까지 경쟁력 강화

한국타이어의 하이테크 연구소 한국테크노돔

국내 타이어 3사가 지난해 원자재 가격 하락과 해외 시장 성장세에 힘입어 역대급 실적을 기록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한 부진을 딛고 반등에 성공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와 금호타이어, 넥센타이어 등 타이어 3사 합산 영업이익은 1조 8000억원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올해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타이어 공급을 확대하며 실적 상승세를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4일 타이어 업계에 따르면 '업계 맏형' 한국타이어는 지난해 회사 창립 이래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한국타이어는 지난해 글로벌 연결 경영실적 기준 매출액 8조9396억원, 영업이익 1조3279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6.5%, 88.1% 상승했다.

 

이같은 실적 상승세는 기술 경쟁력을 통한 고부가가치 제품의 판매 확대에 따른 것이다. 세계 최초 풀라인업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iON) 세그먼트 확대, 슈퍼카 및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 중심의 신차용 타이어 공급 강화,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의 판매 상승 등이다.

 

합성고무·카본블랙 등 원자재 가격 및 해상운임비의 하향 안정화와 더불어 경쟁력 있는 판매 가격을 유지한 점도 실적 개선에 기여했다. 4분기 영업이익의 경우 약 1000억원 수준(회사 추정치)의 미국 반덤핑 관세 환급에 따른 일시적 영향도 있었다. 지난해 한국공장(대전 및 금산공장) 실적은 화재 여파 등으로 대전공장에서만 약 1000억원대의 적자가 발생했지만, 금산공장의 수익성 개선으로 적자 수준은 벗어났다.

 

또 글로벌 선도 타이어 기업으로서 포르쉐부터 메르세데스-벤츠, BMW, 아우디, 테슬라 등을 포함한 40여개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에 250여개의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며 글로벌 톱티어 프리미엄 타이어 브랜드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금호타이어의 북미기술연구소 KATC 조감도 이미지.

금호타이어는 지난해 영업이익 3883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1578.5% 증가한 수치다. 매출 역시 전년 대비 13.5% 증가한 4조410억 원을 기록했으며, 당기순이익은 1707억 원을 기록하며 흑자로 전환했다. 영업이익은 창립 이래 최대 기록이다. 금호타이어는 지난해 베트남 공장 증설을 통해 생산 능력을 확보하고, 미국·유럽 등 선진 시장 매출을 끌어올렸다. 또 판매 가격 관리를 통한 안정적 수익 구조 창출, 유통채널 다변화, 물류 인프라 확대 등을 통해 연간 매출 4조 410억 원, 영업이익 3883억 원(영업이익률 9.6%)을 기록하며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개선됐다.

 

금호타이어는 올해 사업 목표를 매출 4조 5600억 원으로 잡고 창립 이래 최대 실적 경신 정조준에 나선다. 2022년 흑자 전환에 성공해 경영 정상화 기반을 마련한 금호타이어는 올해 수익성 중심의 고부가가치 시장 공략 및 글로벌 유통망 다변화 추진, 국내외 완성차업체 공급 물량 확대, 프리미엄 제품 출시 등을 통해 매출 증대 및 재무 건전성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넥센타이어는 지난해 영업이익이 1867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대비 6.9% 늘어난 수치다. 매출은 2조7017억 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4% 늘었다. 순이익은 1176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사상 최대 실적이며,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흑자 전환했다.

 

타이어 업계 관계자는 "국내 타이어 업체들이기술 경쟁력 확대는 물론 글로벌 시장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며 수익 상승세를 이끌어내고 있다"며 "올해도 친환경차와 고인치 타이어 등 고부가가치 제품 경쟁력 확대를 위한 선제적 연구개발 투자를 이어가는 분위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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