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전환에 방점...신규 소비자 확보 인프라 '급물살?'
조달업무 비중 낮추고 효율화 작업...'기초체력' 키우기
저축은행이 디지털전환(DT) 속도를 높이고 있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에 발목이 잡히면서 새 먹거리 물색에 나선 것이다. 경기한파 극복에 초점을 맞추면서 신규고객 확보 및 리테일(소매금융) 중심 대출 경로를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19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저축은행권이 디지털 인프라 확대 속도를 높이고 있다. 사업성 제고와 함께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비대면 금융교육에 적극적이다. 지난해 수익성과 건전성 지표가 악화한 만큼 몸집을 줄이고 경기회복 시기 반등을 위한 '기초체력'을 키우고 있는 셈이다.
업계에서는 올해가 저축은행의 디지털전환 적기라는 평가가 나온다. 지난해 순이익 감소 요인으로 과도한 조달비용이 손꼽히는 만큼 수신 비중을 낮추면서 인프라 구축 작업에 집중할 수 있어서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전국 저축은행 79곳의 수신잔액은 110조7858억원이다. 한 달 전인 10월 대비 4조4500억원 넘게 줄었다.
최근 디지털 콘텐츠를 발표한 곳은 저축은행중앙회다. 이달 금융지식에 게임을 접목한 교육 콘텐츠를 공개했다. 용돈관리 및 저축, 투자 등의 내용을 다루면서 전 연령층의 참여를 유도했다. 그간 디지털사업은 일부 대형저축은행을 중심으로 확산한 바 있다. 이번 중앙회의 시도는 중소저축은행에 디지털 기술 활용을 독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각 사별로 살펴보면 웰컴저축은행이 디지털전환에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지난해 3분기 저축은행권 최초로 앱 다운로드 수 400만회를 돌파했다. 마이데이터를 활용해 대출비교, 신용관리 등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며 알뜰폰요금제, 중고 거래 등 콘텐츠를 탑재해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지난달에는 SBI저축은행이 음성변환 바코드 솔루션을 도입했다. 금융 업무에 사용하는 문서에 바코드를 기재했다. '보이스아이'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면 문서를 음성으로 전환한다. 비장애인 금융소비자는 물론 시각장애인, 고령층, 다문화구성원 등의 편의성을 높였다는 설명이다.
저축은행권의 디지털 인프라 확대 행보는 마냥 경기회복 시기를 기다리지 않겠다는 기조가 반영된 것이다. 신규가입자를 확보해 저축은행의 주먹거리였던 ▲아파트담보대출 ▲사업자대출 ▲신용대출 ▲비상금대출 등의 비율을 높이겠다는 포석이다. 일부 산업에 치중한 여신 포트폴리오가 취약점을 노출한 만큼 대출 취급 다변화를 꾀하고 있다.
하나은행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베이비부머 세대'로 불리는 중장년층(58세 이상)의 인터넷은행 가입률이 10.7%포인트(p) 증가했다. 이어 'X세대(43~57세)'의 가입률은 4.2%p 상승했다. 과거 인터넷은행은 MZ세대의 전유물로 취급됐지만 편의성제고를 주무기로 소비자층이 확대되는 셈이다. 디지털전환의 목적이 MZ세대 확보로 그치지 않는다는 분석이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올해 여·수신 업무 비중이 줄고 영업비용 효율화에 나선 만큼 디지털인프라 확대에 속도를 높이려는 분위기다"라며 "저축은행의 디지털전환이 타 금융권 대비 늦었다는 평가가 나오는 만큼 혁신에 방점을 둔 차별화 전략이 관건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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