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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트랜시스, 최첨단 시트 기술로 미래차 공간방향성 제시…전동화·SDV 맞춤 신기술 개발

현대트랜시스 시트 시험 현장.

현대트랜시스가 모빌리티 전동화 흐름에 맞춘 최첨단 시트 기술 개발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특히 세계 시장서 상품성을 인정받고 있는 EV9, G80 등을 통해 혁신 기술을 인정받고 있다.

 

현대트랜시스는 18일 '다이내믹 바디케어' 기술과 '저전력 카본 열선' 기술, '틸팅 워크인' 기술을 기아의 대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V9에 적용해 미래 모빌리티 시트의 방향성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EV9은 이달 초 유틸리티 부문 '2024 북미 올해의 차'로 선정됐다.

 

현대트랜시스가 세계에서 처음 개발한 다이내믹 바디케어는 신체에 직접적 자극을 주는 방식으로 장거리 이동에서 탑승자의 피로를 덜어주는 기술이다. 저전력 카본 열선은 금속 코팅 카본 섬유를 이용한 시트 열선 시스템이다. 카본 소재는 적은 에너지로 온도를 높일 수 있고 내구성도 우수하다.

 

틸팅 워크인 기술은 하단 레일과 시트가 분리돼 등받이 각도를 유지한 채 앞쪽으로 기울게 하는 방식이다. 이 기술로 3열 승하차 시 앞뒤로만 움직이던 2열 시트의 불편함을 개선했다.

 

현대트랜시스는 "EV9 시트 설계 단계부터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저전력과 경량화에 중점을 두고 개발했으며, 가족용 차량 실내 패키지라는 콘셉트에 맞춰 공간 활용, 편의 기능을 고려한 신기술을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현대트랜시스가 보유한 시트 기술은 오래전부터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아왔다.

 

EV9 시트에 적용한 현대트랜시스 엔지니어링 기술.

미국 시장조사업체 J.D. 파워가 2023년 8월 발표한 '2023 시트 품질 만족도 조사'에서 현대트랜시스 시트는 일반 브랜드 승용차와 SUV 시트(Mass Market CAR, SUV Seat) 평가 '톱 3'에 올랐다. 부문별로는 준중형차 시트 2위, 중대형SUV 시트 공동 2위다.

 

2023 시트 품질 만족도 조사는 미국에서 2023년형 차량을 90일이상 소유한 사람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해 100대당 불만 건수를 집계하는 방식이다. 점수가 낮을수록 불만이 적다는 뜻으로, 품질 만족도가 높다는 의미다. 2023년 2월부터 5월까지 총 9만 338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현대트랜시스는 2019년 통합 출범 이듬해인 2020년부터 2023년까지 시트 품질 만족도 조사에서 국내기업으로는 유일하게 매년 톱 3를 놓치지 않고 있다.

 

또 미래 모빌리티 시장 공략을 위한 경쟁력 확보에도 집중하고 있다. 현대트랜시스는 자율주행, PBV, UAM 등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대비한 시트 선행기술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자동차 실내 공간 활용도를 높여줄 시트 이동 및 배치 기술, 자율주행 상황에서 돌발상황 발생시 시트를 안전한 위치로 옮기고 경고하는 시트 통합 제어 기술 등이 대표적이다.

 

현대트랜시스는 올해 CES에서 기아가 공개한 목적기반차량(PBV) 'PV5'의 시트 개발에 참여했다. PV5는 헤일링(Hailing, 호출형 승차공유) 서비스에 최적화된 모델로 PBV차량 호출 시스템의 편리성과 안전성을 강조하는데 집중했다. 현대트랜시스가 담당한 PV5 시트에는 사용자의 공간 편의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시트 등받이를 앞뒤로 펼칠 수 있는 기능인 '플립 기능'을 최초로 적용했다. 시트 부피를 최소화하고 슬라이딩 기능을 넣어 공간 활용성을 높였다.

 

현대트랜시스 관계자는 "전기차에 특화된 시트 엔지니어링 노하우와 제네시스 G90 등 플래그십 시트를 개발하며 쌓아온 컴포트 기술을 결합해, 모빌리티 시트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EV9 다이내믹 바디케어 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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