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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2024 보험사 경영전략] ⑤메리츠화재, '신구의 조화'…1위 도약 도전

펫보험 절대강자, 車보험 확대는?
디지털전환으로 MZ세대 확보
전기차 시장 선점효과 '호신호'

김중현 메리츠화재 신임 대표이사 내정자./메리츠화재

2024년(갑진년) 메리츠화재는 김중현 신임 대표이사(47)가 지휘봉을 잡았다. 김 대표는 지난 2015년 메리츠화재가 체질개선을 위해 영입한 핵심 인재다. 입사 후 김용범 메리츠금융지주 부회장과 손발을 맞추며 요직에 몸담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번 인사는 지난해 업계 1위 자리를 위협하는 급성장에 이어 지속 성장 기반을 다지겠다는 기조로 풀이된다. 올해 보험업계에는 중장기 수익 모델 확보가 요구되는 만큼 신상품 개발에 남다른 공을 들일 것이란 예측이 나온다.

 

김중현 대표의 경영 행보에는 김 부회장의 경영철학이 투영될 것이란 평가다. 지난 9년간 협업한 만큼 영업 기조 변화는 크지 않을 전망이다. 다만 보험업계의 과제로 장기보험 시장 내 시장지배력 확대가 손꼽히는 만큼 메리츠화재 또한 정면대결을 펼칠 예정이다.

 

메리츠화재 펫퍼민트 이미지./메리츠화재

◆ 펫보험 절대강자, 車보험은?

 

메리츠화재는 펫보험 시장에서 독주를 이어가고 있다. 펫보험이 정부의 정책방향과 맞물리면서 손해보험사들이 앞다퉈 출시하고 있지만 여전히 격차를 좁히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난 2019년 업계 최초로 펫보험 시장에 진출하면서 입지를 다진 결과다. 현재 메리츠화재의 펫보험 점유율은 전체 시장의 70%를 차지한다.

 

펫보험 보험료 인하를 단행하면서 경쟁력을 높였다. 반려견과 반려묘가 가입할 수 있는 '펫퍼민트'의 보험료를 기존 상품 대비 최대 28% 낮췄다. 가입연령 또한 10세까지 가입 가능하며 20세까지 보장한다.

 

자동차보험 점유율 확대도 주목된다. 지난해 3분기 기준 메리츠화재의 자동차보험 점유율은 6.7%다. 주요 손보사 중 가장 낮다. 그간 손보업계는 자동차보험 영업축소 정책을 펼쳤다. 손해율 관리를 우선시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코로나19 확산 후 손해율이 감소하면서 또다시 영업에 시동을 걸고 있다. 손보업계가 자동차보험 시장을 두고 다시 한 번 자리다툼을 하고 있는 셈이다.

 

메리츠화재는 올해 자동차보험료를 3% 인하했다. 주요 손해보험사 중 가장 높은 수준이다. 일각에서는 자동차보험 취급고가 낮은 만큼 인하 여력이 있었다는 비판이 나오지만 메리츠화재가 차보험 점유율에서 뒤처지는 만큼 가격경쟁력 제고의 전략일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메리츠화재 전기차 충전 사고 보험 이미지./메리츠화재

◆ 전기차 시장 선점 '호신호'

 

메리츠화재는 전기차 시장도 공략한다. 관련업계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상품 경쟁력을 높였다. 전기차 충전 사업자를 위한 보험상품 출시와 함께 운전자를 위한 부가 서비스를 구축했다. 향후 전기차 수요 증가에 맞춰 관련 상품 출시로 '록인효과'를 꾀하는 모양새다.

 

자동차 관리 플랫폼과의 협업도 눈에 띈다. '파킹클라우드' 및 '해피테크놀로지'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파킹클라우드는 스마트 주차·충전 솔루션 개발업체다. 전기차 충전시설의 경우 보험 가입의무가 없는 상황이다. 사업자 및 피해자들의 보상 공백을 메우기 위해 출시했다는 설명이다. 전기차 충전 중 사고 발생 시 보장한도는 1건당 10억원이다. 연간 최대 50억원까지 보상한다.

 

비대면 세차플랫폼 해피테크놀로지와도 손을 잡았다. 해피테크놀로지는 세차플랫폼 인스타워시를 운영하는 기업이다. 메리츠화재의 영업배상책임보험에 가입하면 세차서비스를 제공한다.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전기차 시장 요구에 부합하는 비즈니스 결합을 계속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메리츠화재 보이는 TM서비스 이미지./메리츠화재

◆ 디지털전환으로 MZ세대 겨냥

 

디지털전환(DT) 속도에도 이목이 쏠린다. 김 대표가 '40대 최연소 대표이사'로 불리고 있어서다. 김 부회장의 경영철학을 승계하면서 MZ세대 눈높이에 맞춘 디지털정책을 시도할 것이란 기대가 나온다.

 

그간 메리츠화재는 디지털전략을 바탕으로 영업력을 키웠다. 올해로 디지털전환 9년차에 접어들었다. 지난 2015년을 시작으로 ▲손익분석 ▲상품 개발 ▲가입설계 ▲인수심사 ▲보상업무처리 등의 속도와 품질을 높이기 위해 혁신 작업을 진행했다.

 

지난해에는 다이렉트사업을 재편했다. 카카오페이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디지털보험 시장 공략을 추진했다. 스타트업 제휴 전용 웹페이지를 운영하면서 외부 파트너와의 제휴가 효율적으로 이뤄질 수 있는 구조를 만들었다.

 

소비자의 편의성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지난 2021년을 시작으로 디지털전환팀을 신설했다. 인공지능(AI) 기반 대고객 음성봇 서비스 및 디지털 자동응답시스템(ARS)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영업 전반의 속도와 정확성을 확보하기 위해 핵심 업무 영역의 디지털 전환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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